회사채 금리 조회 방법 (feat. 두산중공업)
최근 두산중공업이 수주액 급감에 따라 비상경영을 들어간단 소식이 많이 들립니다. 가뜩이나 두산 그룹은 전반적으로 신용등급이 안좋은데 수주액이 급감하여 두산중공업의 회사채 가격이 뚝뚝 떨어진다는 기사도 많이 보이네요. 국제유가 급락 포스팅에서도 알아봤지만, 신용등급이 좋지 않은 기업의 회사채 가격이 떨어진다는 것, 즉 그 기업의 회사채 이자율이 높아져 간다는 것은 그 회사가 점점 돈을 빌리기가 어려워 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런 회사채 금리는 어디서 조회해 볼수 있을까요? 보통 네이버 증권 페이지에 가면 이러한 정보들이 많이 있는데, 아쉽게도 우리가 알아보고 싶은 특정 회사의 회사채는 조회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특정 기업에 대한 회사채 금리 변동 or 가격 변동을 알아보는 방법은 키움증권 HTS인 영웅문s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회사채 금리 조회하기
키움증권 영웅문s 에서 특정 기업의 회사채 금리를 조회하는 방법은 메뉴번호 [1549] 번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혹은 메뉴 검색란에 [장내채권 종합] 이라고 검색하여 실행하셔도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조회될텐데 왼쪽 상단에 돋보기를 누르고 원하시는 기업 명을 검색해보면 됩니다. 우리는 두산중공업의 회사채가 궁금하므로 두산중공업을 찾아봅니다.
돋보기를 누르고 두산중공업을 검색해본 모습입니다. 두산중공업은 회사채를 총 두개 발행한 상태입니다. 두산중공업56은 어떤 회사채인지 알아보기 위해 클릭해봅니다. 그리고 이전 창에서 두산중공업56이 써져있는 칸에 마우스를 가져다 둬보시면 위와 같이 회사채에 대한 정보가 표기됩니다. 두산중공업56이란 회사채는 18년 9월에 발행하였으며 올해 9월에 만기되는 2년물입니다. 그리고 현재 금리가 약 4.88% 정도이네요. 발행 금액은 500억 짜리입니다.
자 이제 두산중공업56이라는 회사채가 가격이 얼마나 떨어졌는지를, 회사채 금리가 얼마나 튀어올랐는지를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호가창 옆에 [일] 이라고 써져있는 버튼을 클릭해봅니다. 이는 일자별 추이의 준말입니다. 그럼 오른쪽과 같은 창이 열리게 되는데 보시면 일자별로 채권의 종가가 조회됩니다. 아쉽게도 본 화면에서 보기 편하게 차트를 제공하지는 않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받아 차트로 한번 그려봅니다.
일자별 추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일자별 회사채 가격을 다운받아 차트로 그려본 모습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채를 포함한 채권은 주식과 달리 변동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100원만 변동하더라도 꽤 큰 변동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가격이 3일상간에 대략 600원가까이 떨어져 버렸습니다. 가격이 떨어진 만큼 회사채의 금리는 높아졌겠죠... 시장에서 두산중공업의 회사채를 별로 값어치있게 쳐주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이전에 말씀드린것 처럼, 두산중공업56 회사채는 금년도 9월에 만기됩니다. 이를 상환하기 위해선 그전까지 영업을 통해서 돈을 많이 벌어두던가 아니면 또다른 회사채를 발행하여 유동성을 땡겨와야합니다. 그런데 이런식으로 두산중공업의 회사채가 값어치를 못받는다면 두산중공업이 유동성을 땡겨오기가 힘들어집니다. 즉 조달 비용 (금융원가)가 커지는 것이죠. 가뜩이나 비상경영 체제에 들어간 두산중공업인데 굉장히 위태로운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사실 두산중공업을 예시로 들어서 그렇지 우리나라에 신용등급이 안좋은 기업들의 회사채는 대부분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딱 봐도 업황이 좋지 않은 기업들이 많이 보이죠... 부디 빨리 신종코로나바이러스도 가라앉고 업황도 좋아져 이런 기업들이 외줄타기를 안해야할텐데 우려스럽습니다. 혹 투자하시는 기업중 신용도가 별로 좋지 않다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회사채 금리도 한번씩 조회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