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웅문s 사용법 중 업종별 PBR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자들 하다보면 문득 지금 지수가 고평가인가 저평가인가 판단해보기 위한 어떠한 지표를 찾아보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코스피 PBR이 1 아래로 내려간다! 그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매수!' 뭐 그런 얘기들을 들었던것 같습니다. 이렇듯 PBR은 주가가 혹은 지수가 현재 어떤 수준인지 판단하는 하나의 근거가 되는데, 영웅문s 에서는 업종별 PBR을 제공하고 있어 투자에 참조하기에 좋습니다.

 

영웅문s 사용법_업종별 PBR 조회하기!

 

 

우선 키움증권 HTS인 영웅문s 에서 메뉴번호 3716번을 들어갑니다. 번호가 치기 싫으신 분들은 영웅문s 메뉴 중 [투자정보] - [코스피/코스닥 PBR 추이]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조회됩니다. 사실 업종별 PBR을 조회해볼 수 있는 메뉴는 영웅문s 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Data는 아닌듯 하고 KRX 한국거래소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인데, 키움증권 영웅문s 에서 끌어와서 투자자들에게 제공해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화면 왼쪽 상단 익스플로러처럼 생긴 아이콘 보이시나요? 이런 류의 메뉴는 보통 영웅문s 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자료를 끌어다가 영웅문s 내에서 보여주는 메뉴들입니다.)

 

 

원하는 기간을 설정해주고 주기는 일 / 주 / 월을 선택해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회를 해보면 업종별로 PBR 수치가 조회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Table로 보기엔 PBR의 경향성을 파악하기도 어렵고 한눈에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그럴땐 차트로 자료를 변환하여 봐 주시는게 좋습니다. 현재 시장의 대장격인 반도체 PBR과 코스피 300 PBR을 비교한 모습입니다. 근 1년간 역시 주가는 삼성전자가 다올렸다는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겠네요.

 

 

이번에는 주기를 연으로 변경하고 2010년부터 조회해본 모습입니다. 대상은 반도체 / 자동차 / 코스피 상위 100 종목 입니다. 반도체 같은경우는 Cycle 이 확실하다 보니 대략적으로 해당 지수를 통해 저점을 가늠해 볼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에 반해 자동차 경우는 만년 저 PBR 기조가 고착화되가는 모습이네요 ㅎㅎ... 언젠가 반등하겠죠?

 

만약 지수를 가지고 내가 뭔가 엑셀로 작업해서 비교해보고 싶다 하시면 우측 상단에 Excel을 클릭하셔서 수치를 엑셀 자료로 축출할수 있습니다.

 

 

영웅문s 업종별 PBR 지수 데이터는 위와 같은 수식에 따라 산정이 된다고 합니다. 아 정확히는 한국거래소에서 산출하는 결과값이겠네요. 어짜피 어느정도 경향성만 파악할 목적으로 하는것이니 큰 오차만 없으면 될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영웅문s 업종별 지수 조회 사용법이었습니다. 영웅문s 사용법 잘 익히셔서 투자에 많은 도움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