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미국 주식을 매수하고 싶은데 해외주식 수수료에 환전 수수료에... 이것저것 짜질구레하게 신경쓰이는 수수료가 많은 것 같습니다. 거기에 매번 환전해야하는 번거로움까지 있죠. 그런데 이런 투자자들의 번거로움을 덜어주기 위해 증권사에서 환전 없이 원화로 바로 미국 주식을 매수하는 시스템을 구축해둔 것 아시나요~? 잘 이용하면 편리한 원화주문 방법을 키움증권 영웅문을 기준으로 소개드려보고자 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원화주문 방법

 

우선 미국주식을 매수하기 위해 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 HTS를 접속하시고, 위와같이 왼쪽 상단의 메뉴란에다가 원화주문이라고 검색해 봅니다. 그럼 원화주문에 대한 안내 항목, 신청, 해지 항목 3가지가 조회됩니다. MTS에서도 동일하게 있습니다. 메뉴에서 [해외주식] - [원화주문] - [서비스 소개] 순으로 검색하셔서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원화주문 안내를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이 내용이 설명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의 가격도 원화로 표기되고, 주문 역시 원화로 환산되어 보입니다. 당연히 주문도 원화를 기준으로 할수 있는 것이죠. 보통 미국 주식을 처음 접하면 달러로 표기되어있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이게 한주당 얼마고 내가 지금 얼만큼의 금액만큼 사는 것이다라고 한국 주식처럼 계산이 잘 안됩니다. 그런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셈이죠.

 

 

이제 키움증권 영웅문 원화주문을 신청하기 위해 [원화주문 서비스 신청] 을 클릭해주면 위와 같은 화면이 조회됩니다. MTS에서도 마찬가지로 원화주문 신청을 들어가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과거에 한차례 원화주문을 신청하였다가 해지한 상태라 위와 같이 조회되는데, 아마 신청하셨던 이력이 없으셨던 분들은 다르게 조회가 될듯 하네요. 어찌되었든 몇가지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있는데 꼭 한번 읽어보시고 모두 체크하신 후 [미국주식 원화주문 신청] 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주식 주문창에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이 호가도 원화로 환전되어 보이고, 주문 역시 원화로 할 수 있게끔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굳이 환전하시지 않아도, 달러를 갖고 있지 않아도 키움증권 영웅문 원화주문으로 필요할 때 미국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원화주문 장점

우선 키움증권 영웅문 원화주문의 가장 큰 장점은 환전수수료가 100% 우대라는점 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은 현재 이벤트를 진행하여 환전 수수료를 95% 우대를 해주고있습니다. 물론 많이 우대해주지만 여전히 환전을 하기 위해선 5%의 수수료를 증권사에 헌납해야하는 셈이죠. 뭐 100달러 수준으로 환전한다면 이 금액이 그닥 크지 않게 느껴지지 않지만, 수천만원 혹은 억단위로 환전할 경우 수수료가 꽤나 커지게됩니다. 원화주문을 한다면 이런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미국 주식 입문 시 접근성 입니다. 국내 주식 같은 경우 주식 단가별 호가가 조금씩 상이합니다. 10원인 주식도 있고, 100원인 주식도 있고, 10만원 이상일 경우 500원씩 일수도 있죠. 그런데 이를 달러로 전환해서 생각해보면 직관적으로 와닿지가 않습니다. (저만 그랬나요 ㅎㅎ) 때문에 내가 얼만큼 사고 있는지가 바로바로 와닿지가 않습니다. 원화주문을 이용할 경우 이러한 단가들이 원화로 변환되어 보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런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작년 인텔 급락시 원화주문으로 줍줍했던 경험

 

세번째로 급매 시 대응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급매란 관심종목이 급락했을 경우 입니다. 보통의 경우 미국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선 달러를 보유하고 있어야합니다. 그런데 예상치 못했던 이슈로 관심종목이 급락했다! 그런데 지금 환전이 안되어있다 하는 경우 급락에 따른 저점매수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원화주문이 가능한 경우, 이런 고민을 안해도 됩니다. 급락이 발생하면 원화로 바로 매수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원화주문 단점

 

키움증권 영웅문 원화주문의 단점은 대부분 자동환전 방식에 따라 발생합니다. 원화주문을 하면 키움증권에서는 우선 자사 내부적으로 산정한 가상 환율로 계산하여 매수가능한 금액을 산정하고, 이에 따라 매수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날 아침 시작환율을 기준으로 다시 재산정하여 매수처리를 하죠. 그런데 보통 키움증권 내부적으로 계산하는 환율이 기준 환율보다 높습니다. 예를 들면 기준환율은 1200원인데 키움증권의 내부 가상 환율은 1250원인 식이죠. 때문에 내가 매수 할 수 있는 수량이 기준환율로 계산하면 100주가 될 것이 내부 가상환율을 통해 계산하면 95~7주 이런식으로 더 적게 매수가 됩니다. 그렇다고 남은 차액을 먹는 것은 아니고 남은 차액은 다시 현금으로 계좌에 환입됩니다.

 

두번째는 해당되시는 분들만 해당되실텐데.... 공모주를 같이 투자하시는 분들은 본 서비스를 신청하면 키움증권에서 공모주 청약이 불가합니다. 때문에 청약할때는 원화주문 서비스를 해지하고 신청해야하고, 끝나면 다시 신청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 투자를 따로 안하신다면 단점으로 작용할 만한 요인은 아닌것 같습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원화주문 방법 및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주식 입문 시 한번쯤 사용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