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공모주 투자는 하고 싶은데 기업 알아보는게 너무 귀찮아....

 

 

센트랄모텍처럼 튀어오를만한 주식이 무엇이 있을까...

 

 

아마 다들 느끼시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모주 청약으로 짧은시간 짭짤한 수익은 올리고 싶은데 상장 하자마자 오를지는 잘 모르겠고... 그렇자니 기업을 꼼꼼하게 공부해서 알아보긴 귀찮고...

 

공모주 청약하면서 저도 많이 느끼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귀찮음을 덜어드리고 도움이 될까 싶어 평소 제가 공모주 판단 시 보는 내용들을 공유드려볼까 합니다.

 

단, 본 내용은 절대 상장 당일날 매도를 원칙으로 하니 참고하시길 바래요~

 

 

19년 공모주 청약 승률은 어땠을까?

 

 

 

우선 공모주 투자가 승률이 괜찮은 투자 방법인지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위 표는 19년도에 상장한 기업들을 list up 해둔 표 입니다. (일부 누락되거나 귀찮아서 포함안시킨 기업도 있습니다 ^^;)

 

총 56개 기업이 상장을 했는데요, 상장 당일 시초가에 매도하는것을 기준으로 39승 15패 2무입니다. 여기서 2무는 공모확정가와 시가가 동일했던 종목인데, 사실상 매매수수료나 들인 노력 혹은 대출 이자를 감안하면 패배겠지요~

 

그럼 공모주 청약투자 승률을 높이기 위해 우리는 승리를 한 39개 종목이 어땠길래 승리를 할 수 있었는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단 기업 분석은 귀찮으므로 다른걸 확인해봐야겠죠~ 바로 숫자입니다.

 

공모주 청약 및 당일매매는 개인적으로 당일 수급에 의해서 수익률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상장하자 마자 당일 매매를 하는데 기업이 어떻고 그 가치가 어떻고가 큰 영향이 있을까요...? 물론 있겠지만 그보다는 그날 그 종목에 몰린 돈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기업 분석과 사업전망에 입각하여 투자하는 장기투자 성향을 가진 초보 투자자입니다~) 

 

 

공모주 청약 시 승률을 높이려면 무슨 숫자를 봐야할까? 

 

 

1) 시가총액

 

 

 

 

제가 제일 먼저 보는 항목은 시가총액입니다. 시가총액은 확률을 높여주기 보단 수익률과 관련이 깊은 항목입니다. 위 표를 보시면 대략적으로 아시겠지만, 시총이 작으면 작을수록 시초가가 공모가 대비 높게 떠 시작을 할 확률이 큽니다. 당연한 이치겠지요~ 시총이 작을 수록 가벼울 테니깐요~

 

 

2) 기관 수요 경쟁률

 

 

상장당일 상승했던 그룹의 기관 수요 경쟁률

 

 

다음은 기관 수요경쟁률입니다. 공모주 물량은 기관과 일반 투자자들에게 나눠 배정이 됩니다. 이때 기관들이 얼마나 많은 청약을 했는지 보여주는 숫자가 기관 수요경쟁률입니다. 한마디로 돈많고 똑똑한 형님들이 싹~ 분석해서 투자를 얼마나 결정하는지 보여주는 숫자인셈이죠.

 

똑똑한 사람들이 투자하는데 안따라갈수 있겠습니까 ㅎㅎ 때문에 '기관 수요경쟁률이 높다 = 상장이 성공적으로 될 가능성이 높다' 로 대략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상장당일 하락했던 그룹의 기관수요 경쟁률

  

 

앞서 보여드린 상장당일 시초부터 상승하였던 공모주들 대비 하락한 공모주들은 기관수요경쟁률이 그다지 높지 않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승 그룹군도 하락 그룹군도 100% 방향성이 일치하진 않습니다.)

 

 

3) 의무보유 확약기관

 

 

상장당일 상승했던 그룹의 의무확약기관 비율

 

 

다음은 의무보유확약기관 비율입니다. 기관들이 투자할때는 '이 공모주의 청약에 투자하면 나는 상장당일 팔지않고 보유하겠소~' 라고 공지를 합니다. 즉 단기 수익을 노리지 않고 기업의 장기전망을 좋게 봐 오랫동안 보유하겠다 의사 표명한 기관들의 비율을 보여주는 지표인 셈이지요.

 

때문에 이 비율을 확인해보면 대략적으로 아 좋은 기업인가보다~ 아주 조금 느낄수 있는 셈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관들이 청약한 물량이 의무보유확약한 만큼 상장당일 매도 물량으로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수급 측면에서도 좋은 셈이죠!

 

 

상장당일 하락했던 그룹의 의무확약기관 비율

 

 

역시나 상장당일 하락했던 공모주 그룹은 의무확약기관 비율이 높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유통가능주식수 비율

 

 

상장당일 상승했던 그룹의 유통가능주식수 비율

 

 

마지막으로 유통가능주식수 비율입니다. 공모주가 상장을 하게 되면 기존에 발행되어있던 구주, 상장하면서 새롭게 발행하는 신주가 상장되게 됩니다. 이때 상장되자마자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는 비율을 유통가능주식수 비율이라 합니다.

 

공모주 투자자 입장에선?? 상장당일 매도물량이 당연히 많지 않아야 훌륭한 수익률을 거둘 수 있겠죠~ 때문에 낮은 유통가능주식수 비율을 선호합니다. 그 중에서도 유통가능한 구주가 없다면 더더욱이 훌륭하겠죠~ 

 

 

상장당일 하락한 그룹의 유통가능주식수 비율

 

 

마찬가지로 하락그룹의 유통가능주식수 비율입니다. 상대적으로 개별항목으로 보기엔 다른 항목들보단 상승 하락 연관관계가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그치만 다른 항목들과 연계해서 본다면 이 또한 참고치가 될것 같습니다~

 

 

교장선생님 훈화말씀같구나 그래서 이것만 보면 된다는거냐???

 

결론은 아닙니다! ㅋ '수학공식 같은 100% 수익을 낼수 있는 지표는 없다~ 그치만 귀찮다면 이런 항목들이라도 살펴보면 공모주 청약투자 승률이라도 높이는데 도움은 된다' 입니다. 100% 들어맞는 방법론을 기대하셨다면 죄송합니다 ㅎㅎ... 그래도 승률은 확실히 높아질 수 있으니 기업분석까지 할 시간이 없다면 한번씩은 꼭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참고로 해당 수치들은 기업 투자 설명서에 나와있습니다!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_^   

 

 

※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소소한 용돈벌이~ 공모주 청약방법

작년 부동산시장 활황 덕분에 아파트 청약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고, 그 방법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알고 계실것 같습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에도 청약이라는 것이 있는것 알고 계신가요~? 바로 공모주 청약입..

lemontalktalk.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