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파이썬 독학하기 5번째 시간, 오늘은 연산자와 인덱스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학을 처음 공부할때 우리는 덧셈 뺄셈과 같은 연산자를 처음 배우게 됩니다. 파이썬에도 이러한 연산자가 있습니다.

 

파이썬 숫자형 자료 일반 연산자

 

 

기본적으로 숫자형 연산자는 수학과 동일합니다. 덧셈, 뺄샘, 곱셈, 나눗셈이 있습니다. 덧셈과 뺄샘은 기호가 같고, 곱셈과 나눗셈은 우리가 알고 있는 기호와 조금 상이합니다. 컴퓨터에서는 곱셈과 나눗셈을 위 그림과 같이 나타내게 되는데, 파이썬도 컴퓨터를 통해서 하는 시스템이니 당연히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연산자 형식을 따르게 됩니다. 결과값에 대해선 다 아시시리라 생각되니 패스~

 

파이썬 숫자형 자료 특수 연산자

 

 

숫자형 자료에 사용할 수있는 특수 연산자들이 있습니다. 몫, 나머지, 제곱 연산자가 그것입니다.

 

몫 연산자라 함은 나눗셈을 하면 몫이 얼마인지를 나타내주는 연산자 입니다. 나누고자 하는 숫자의 자리수를 판단할때 유용하겠죠? 

 

나머지 연산자는 나눗셈을 하고 결과값이 딱 떨어지지 않고 남는게 몇인지를 나타내주는 연산자 입니다. 가령 홀수 짝수 등을 판단할때 사용하기 용이한 연산자가 되겠죠?

 

제곱 연산자는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말그대로 원하는 값을 몇 제곱 시켰을때 값이 얼마인지를 계산해주는 연산자 입니다.

 

파이썬 문자 연산자

 

 

파이썬에선 숫자형 자료만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문자형 자료에도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는데 덧셈기호와 곱셈 기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자형 자료에 덧셈기호를 사용해주면, '더해지는 두 문자형 자료를 붙여라' 라는 의미입니다.

 

문자형 자료에 곱셈기호와 숫자를 써주게 되면, '해당 문자형을 몇번 반복해라' 라는 의미입니다.

 

인덱스 / 인덱싱

 

 

문자형 자료와 리스트 자료는 구성하고 있는 원소가 순서가 있습니다. 이러한 순서를 파이썬에선 인덱스라고 불러줍니다.

 

이를테면 위 예시에서 'Hello' 라는 문자형 자료는 H가 0번이고, o가 4번째 순서입니다. (파이썬은 첫 순서가 0으로 시작합니다.) 리스트도 마찬가지입니다. 28행의 i 라는 리스트는 구성원소 5가 0번째 순서를 갖고 있고, 구성원소 9가 4번째 순서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순서를 이용해서 원하는 원소를 불러오는 것을 인덱싱이라고 합니다. 표현 방식은 문자형 혹은 리스트형 변수 뒤에 대괄호 '[ ]' 를 붙이고 불러오고자 하는 구성원소의 순서를 써주면 됩니다.

 

슬라이싱

 

 

슬라이싱은 문자형 혹은 리스트형 자료의 순서를 이용해 원하는 범위에 있는 원소를 불러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33행의 j 변수는 'goodbye' 라는 문자형 자료를 담고있습니다. 이때 j 변수의 1부터 5까지 해당되는 범위를 불러올 경우, 'oodb' 라는 문자형 자료가 출력됩니다. 주의할 점은 범위가 '시작점 이상, 종료점 미만' 으로 설정된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1:5] 범위를 불러오게 되면 1,2,3,4번에 해당되는 원소들이 출력됩니다.

 

슬라이싱에서 시작과 종료 범위 중 하나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35행과 39행이 그 예시인데 범위의 종료점만 설정하게 되면 시작점은 자동으로 맨처음 순서의 원소로 지정됩니다. 반대로 범위의 시작점만 설정하게 되면 종료점은 자동으로 맨마지막 순서의 원소로 지정됩니다.

 

 

파이썬의 연산자와 인덱스의 개념에 대해서 공부해봤습니다.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댓글부탁드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