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의 조건문 중 if / elif / else 조건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f 조건문

 

영어를 배울때 '만약 ~~ 라면, ~~하겠다' 라고 하여 if 가 사용된 문장을 배웁니다. 파이썬도 똑같습니다. if 를 사용하여 '만약 ~~ 조건과 맞다면, 아래 명령들을 실행한다' 를 나타내곤 합니다.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if 문은 4번째 행과 같이 [ if / 조건 / : ] 과 같은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즉 'if' 다음 검토하고자 하는 조건을 기재해준 다음 마무리로 ' : ' 표시를 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조건이 맞을 경우 수행할 명령문들은 if 조건문 하단에 들여쓰기를 해줍니다. 들여쓰기를 안할 경우 파이썬이 인식하지 못합니다!

 

위 예시를 해석해보자면, string 이라는 원소 a,b,c를 포함한 리스트가 있는데 그 리스트의 인덱스 2번 원소가 c 일경우 "string 3번째 원소는 c" 라는 문장을 출력하라는 의미입니다. string list 안의 a,b,c 는 각 0,1,2의 인덱스(순서)를 갖고 있고 인덱스 2번은 c 가 맞으므로 명령한 문장을 출력하게 됩니다. 

 

else 문

 

만약 if 조건문에 맞지 않는 조건이 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럼 그 상황대로 또 실행해야할 뭔가가 있어야 합니다. 그때 써주는 조건문이 else 입니다. 즉 'if 조건문 상황을 제외한 나머지 상황일때~'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위 예시와 같이 else 문을 쓰기 위해선 우선 if 문이 있어야합니다. 그 후 if 문에 해당되지 않는 case를 정의하기 위해 else 문을 써줍니다. 다만 else는 if 문에 해당되지 않는 다른 모든 상황이기 때문에 별도의 조건문을 작성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if 문과 마찬가지로 마침의 의미로 ' : ' 를 찍어줍니다.

 

예시를 설명해 보면 변수 d에 정수형 자료를 받고, 우선 13행의 if 조건문에 해당하는지 판단합니다. 나머지 연산자를 사용해 2로 나누었을때 나머지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해봅니다. 나머지가 0일 경우 2로 나눠 떨어지므로 'd는 짝수입니다' 라는 문장을 출력해줍니다. 만약 2로 나눴는데 나머지가 남을 경우 (else 일 경우) 'd는 홀수입니다' 라는 문장을 출력해줍니다. 

 

elif 문

 

'모 아니면 도'와 같은 경우에는 if, else 문만 가지고 판단해보고 실행하면 되지만, 'A에 해당없을 경우 B, B도 해당안될 경우 C' 와 같은 상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우리는 else + if 의 합성어인 elif 문을 사용합니다.

 

 

elif 문의 전제조건은 당연히 if 문이 선기술입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조건 기술 후엔 마침의 의미로 ' : ' 을 찍어줍니다.

 

예시로 바로 알아보죠. 대학교에서 점수별로 학점을 받는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당연히 점수 분포별로 주어지는 학점도 다르겠죠? 90점을 넘을 경우 A+, 80점을 넘을경우 A, 그 외 나머지는 B+라고 가정해봅시다.

 

e 라는 변수에 정수형 자료(점수)를 입력받습니다. 그리고 24행에서 e 라는 변수가 90 이상이 되는지 판단해봅니다. 그리고 넘는다면 "교수님이 A+ 주셨다!" 라는 문장을 출력합니다. 90점은 안되지만 80점은 넘어 A를 받을 경우가 기술되어야겠죠? 이때 elif 조건문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80점을 못넘은 학생들도 있겠죠? 그 외 나머지에 해당되니 별도 조건문 없이 else 문으로 마무리 해줍니다.

 

이러한 if, elif, else 문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조건에 해당되는 상황 판단후 조건별 명령을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도움되셨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