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새해를 맞이하여 다들 새해 목표 하나씩 수립하시죠. 그때마다 빠지지 않는것이 운동, 몸만들기, 다이어트인데요~ 저도 꾸준히 운동하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저는 운동에 시간 투자하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ㅠ 적당히 건강을 유지할 정도만 하자 주의인데, 그러다 보니 짧은시간에 많은 효과를 얻는 운동을 좋아합니다. 그게 바로 타바타 운동이죠!

 

 

타바타 운동은 짧은 시간안에 여러가지 동작을 일정 시간동안 하고, 운동과 운동 사이에 휴식시간을 짧게 가져가는 운동입니다. 좀 되긴 했지만, 라디오스타에서 가수 비씨가 나와 타바타 운동과 간헐적 단식을 병행하여 운동하면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하여 한번더 이슈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타바타 운동을 하기 위해선 일정한 시간 간격을 계속적으로 체크해야하는데요, 핸드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스탑워치 가지고는 일정한 시간으로 끊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타바타 운동에 좋은 어플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타바타 운동 타이머를 알아보자!

 

 

어플의 이름부터 나는 타바타 운동 관련 어플입니다~ 를 풍기네요. 구글 플레이에서 위 어플을 다운받아 줍니다. 그야말로 타바타 운동에 최적화된 어플입니다.

 

 

타바타 운동 어플을 설치하고 어플을 실행해보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직관적 입니다. 맨 위에 준비 탭(주황색)은 말그대로 운동을 준비하면서 마음가짐을 가다듬는 시간입니다. 기본적으로 10초로 설정되어있는데 마음먹는데 좀 오래걸리시는 분들은 100초로 설정하셔도 됩니다. 읭?

 

 

다음 운동 탭(빨간색)은 말그대로 운동을 하는 시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20초로 구성되어있는데 나는 체력이 좋아서 더할수 있어 하시는 분들은 1분으로 설정하셔도 됩니다. 근데 아마 후회하실겁니다 ㅋ...

 

운동 옆 음악 아이콘을 눌러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동할 동안 재생될 음악을 설정할 수 있는데, 핸드폰에 갖고있는 음악이 때마침 뮤지컬 음악밖에 없네요. 이런 노래로 설정하면 루즈해지니 신나는 음악으로 설정하세요!!

 

 

세번째 휴식 탭(녹색)은 운동과 운동사이에 휴식시간을 의미합니다. 숨고를 시간은 필요하니 적당한 시간으로 설정해 줍시다. 참고로 처음 이 운동을 시작할때 휴식시간을 10초로 설정하고 한 싸이클 돌려봤는데 맨 마지막에 배치되는 운동들은 위와 같이 하게 됩니다 ㅋㅋ.... 타바타 운동 무지 빡셉니다.

 

네번째 8번 (파란색) 이라고 되어있는 탭은 [20초 운동 + 10초 휴식] 을 몇번 반복할 것인지 설정하는 탭입니다. 보통 타바타 운동은 4분을 연속적으로 하는데 이 탭을 8번으로 구성하면 딱 4분간 운동하는 셈입니다.

 

마지막 1Tabata (파란색) 이라고 되어있는 탭은 이렇게 4분간의 한싸이클을 몇번 할것인가 설정하는 탭입니다. 

 

 

다른 기능들도 눌러봐야겠죠? 메인 화면 왼쪽 상단부에 달력 아이콘을 눌러본 상태입니다. 타바타 운동을 마치면 자동으로 이 달력에 완료 표기가 됩니다. 필요한 메모나, 그날 내 몸의 변화를 기록하기 위해 카메라 기능도 같이 활성화 할 수 있으니 자신있으시다면 카메라 촬영을 통해 타바타 운동 효과를 기록하는것도 재밌을것 같네요. 아 전 안할겁니다.

 

 

달력 옆 체중계 아이콘을 눌러본 화면입니다. 매일매일 체중계에 올라 그날그날 운동을 하고나서 몸무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기록할수 있습니다. 꼭 타바타 운동하고 몸무게 측정하세요... 밥먹고 측정하지 마시구요. 정신승리라도 하고 시작해야 운동을 계속 하겠죠?

 

 

종모양의 아이콘을 눌러봤습니다. 휴식과 운동 중간중간 시작과 끝을 알리는 알람음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알람음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타바타 운동 시작하라는 알람음 정말 듣기 싫습니다. 되도록 밝고 긍정적인 알람음으로 설정하세요 ^^

 

 

마지막으로 붓 모양을 클릭해보면 타바타 운동 어플의 배경 색을 내맘대로 조정할수 있습니다. 뭐 굳이 바꿀 필요 있나요 귀찮으니 첫 설정 그대로 이용해줍시다. ㅋ

 

타바타 운동 타이머 어플의 장점

 

직접 사용해본 결과, 타바타 운동 타이머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운동 강제성을 부여해준다. 특히 집에 같이하실 누군가가 있다면 꼭 잡고 같이 하세요. '나 이렇게 힘들게 하는데 그만 안두겠지' 란 생각이 서로 들며 중간에 그만두지 않게 할수 있습니다.

 

둘째, 타바타 운동 기록이 저절로 기록되어 자기합리화가 불가하다. 운동을 하다보면 오늘은 뭐때문에 못해 뭐때문에 쉬어야대 등 자기합리화를 위한 핑계를 찾곤 합니다. 그럴때 마다 운동 기록을 보면 처참함을 느끼면서 다시 하게됩니다.

 

셋째, 군더더기 시간 없이 짧고 굵게 할수 있다. 타바타 운동을 타이머 없이 하게 되면 이래저래 중간에 휴식시간이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타바타 운동 타이머를 켜두고 하면 얄짤없이 켜지는 알람에 파블로스의 개 마냥 자동 반사하게되어 운동을 짧은 시간에 빠르게 끝낼수 있습니다! 

 

이상 운동 초보가 전해드리는 타바타 운동 어플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