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오늘 파이썬 독학하기 포스팅에서는 tuple에 이어 새로운 자료형은 dictionary 자료형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ictionary 자료형_key를 통해 value를 찾자!

 

 

dictionary 자료형은 단어 자체의 뜻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자료형입니다. dictionary 영어단어의 뜻은 사전입니다. 즉 모르는 영어단어의 뜻을 알려주는 책이란 의미이죠. 파이썬에서도 dictionary 자료형은 그러한 기능을 갖습니다. key (=영어단어) 를 통해서 value (뜻) 을 찾을수 있는 기능이있죠.

 

dictionary 자료형의 형태는 key와 value가 땡땡이로 묶여 있는 형태를 갖습니다. 또한 괄호도 중괄호를 사용합니다. 정리하면 {key:value} 와 같은 형태를 갖는 것이죠. 그리고 사전처럼 key를 통해 value를 찾을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때 찾는 명령어의 형태는 dictionary[key] 입니다. 그 결과값은 위 그림에서 6행, 7행과 같이 key를 통해 지정한 value 값이 출력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ctionary에 자료 추가/삭제하기

 

 

현실세계의 사전에도 새로운 단어가 생성되거나 신조어같은 것이 생겼을때 업데이트를 하죠. 파이썬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존에 정의되어있던 dictionary 자료형에 새로운 key/value를 추가/삭제할 수 있습니다.

 

우선 새로운 key/value를 추가하는 형식은 dictionary[key]=value 를 갖습니다. 그림 11행에서 person이라는 dictionary 자료형에 job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값을 출력하면 12행 처럼 기존 person이라는 dictionary에 job 이라는 항목이 추가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존 dictionary에 자료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del 함수를 써서 말이죠. del 함수의 형태는 del dictionary[key]를 갖습니다. 14행에서 기존 person이라는 dictionary에서 age key를 삭제해보았습니다. 그럼 15행에서 person을 출력할 시 age가 삭제되어 보이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ctionary 자료형의 key는 변경 불가한 자료형만 사용할 수 있다!

 

 

dictionary 자료형 중 key의 특성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key는 변경이 불가한 자료형으로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즉 문자형, 숫자형, 튜플만 key로 지정이 가능하죠. 원소를 변경할 수 있는 리스트형으로는 key로 지정이 불가한점 꼭 알아둬야할 것 같습니다.

 

 

이상 tuple에 이은 새로운 자료형 dictionary에 대해 공부해봤습니다. 파이썬 독학에 도움되셨길 바래봅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