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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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파이썬 독학하기 포스팅에서는 모듈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모듈이란 무엇인가?

 

앞서 우리는 함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하는 기능을 하는 명령어 덩어리들을 함수라고 지칭하였는데, 모듈은 이보다 한단계 더 큰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여러개의 함수와 자료들을 모아놓은 덩어리라고 보면 되겠네요.

 

 

예를들면 위와 같습니다. 운동을 할때 운동 종류에 따라 시간별로 소진되는 칼로리를 계산하고 싶을 경우, 각 운동 종류마다 칼로리 소모되는 계산식이 다르기때문에 함수가 여러개 나열될 것입니다. 축구, 농구, 조깅 등등. 이를 모두 묶어 '운동 종류별 칼로리계산' 이라는 큰틀의 모듈로 묶어버리는 것이죠. 그래서 어떤 종류의 운동 칼로리 소모를 알고 싶다! 하면 별도의 함수를 제작하지 않고 이 모듈안에서 찾아 계산할수 있는 것 입니다.

 

파이썬 모듈 사용 방법

 

 

파이썬에서는 이미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둔 모듈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럼 다른 사람들이 작성해둔 모듈을 내가 코딩하고 있는 공간에 불러와야겠죠? 이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import 입니다. 16행에 'import random' 이라고 작성해주면 random 이라는 모듈을 지금 이 공간에 불러와라 라는 의미가 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것 처럼 한개의 모듈에는 여러가지 기능을 하는 함수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때문에 각 함수마다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겠죠. 예시로 28행의 random 모듈 - randrange 함수를 가져와봤습니다. 참고로 모듈.함수 형태로 어떤 모듈에 속한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선 반드시 마침표로 모듈과 함수를 연결해줘야한다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andom 모듈에 속해있는 randrange라는 함수는 시작 숫자와 종료 숫자를 지정해주면 (사용법) 그 범위안에서 랜덤한 숫자를 뽑아주는 기능을 하는 함수입니다. 이렇듯 이미 만들어진 모듈을 사용하기 위해선 그 안에 속한 함수가 어떤게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를 알아야합니다.

 

 

다행히도 비주얼스튜디오에서 모듈 및 함수를 사용하다 보면 자동적으로 옆에 안내문구가 나오면서 '이 모듈의 함수는 어떻게 사용해야한다~' 를 공유해주고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파이썬 모듈 제작 방법

 

 

파이썬에서는 함수와 마찬가지로 모듈을 직접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쥬얼스튜디오에서 새파일을 열고 비슷한 기능을 하는 계산 함수들을 정의해줍니다. 그리고 해당 파일명을 'cal' 이라고 지칭하여 저장해줍니다. 이때 확장자는 당연 '.py' 입니다. 본 예시에서는 두 숫자의 합을 구하는 plus 함수를 cal 파일에 저장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파일에 가서 코딩하던 중 일전에 만들어 두었던 cal 파일에서 정의한 plus 함수를 사용하고 싶습니다. 이 경우, 39행처럼 import를 통해 cal 파일 (모듈) 을 불러오고, 40행에 cal.plus 함수로 원하는 plus 함수를 사용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파이썬 모듈에 기본 개념이었습니다. 파이썬 독학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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