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키음증권 외화 RP 출시!!

 

오늘 반가운 문자가 하나 왔습니다. 키움증권에서 광고로 뿌린 문자인데, 키움증권에도 외화 RP가 출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외화 RP가 무엇이길래 반가워 하는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매수하는 것인지 알아보고자합니다~!

 

키움증권 외화RP 무엇인가? 왜 반가운 소식인가~

외화RP는 네이버에서 찾아보면 굉장히 어렵게 설명되어있습니다 -_-;; 외화환매조건부매매.. 약정이율... 등등 알아먹기 힘든 설명들이 기재되어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증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채권을 투자자가 외화로 매수하였다가 정해진 시점에 이자를 달러로 받고 매도를 하든 재매수를 하든 선택하는 상품입니다. CMA 계좌에 현금을 넣어두면 하루단위로 이자가 붙는것 처럼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CMA와 비슷한 개념인 것이죠. 위와 같이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외화RP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설명해주고 있어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키움증권을 해외투자 계좌로 사용하시는 분들께 외화 RP가 반가운 사유는 외화를 이자가 붙는 곳에 넣어둘 곳이 생긴다는 점 때문입니다. 제 사례를 말씀드려보자면... 지난 코로나 사태 때 미리 환전을 안해둔 상태에서 급락을 맞게 되었고, 부랴부랴 높은 환율에 대량의 금액을 환전했었습니다. 이 환전한 금액을 전부 저가매수로 투입했어야했는데, 새가슴인지라 전부 투입못하고 일부 금액이 달러로 남게되었죠. 그 사이에 주식가격은 폭등하고, 환율은 1250원 언저리에서 현재 1180~90원 사이로 떨여졌죠... 그렇습니다. 떨어진 환율에 다시 재환전하기도 어렵고 그렇자니 주식에 투자하기도 부담스러워진것이죠. 문제는 CMA처럼 예수금을 놔두면 이자를 붙여주는 서비스가 키움증권에는 없습니다. 고로 근 3~4개월동안 현금은 아무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고 그냥 방치되어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그런 키움증권에서 외화 RP를 출시했다는 소식입니다! 드디어! 방치되어있는 현금이 느리지만 굴러갈수있는 수단이 생긴것이죠 ㅎㅎ 즉, 투자하기 위해 달러를 사전에 바꿔두었는데, 마땅히 투자처를 못찾을 경우 그저 외화를 방치해두기 보단 조금의 이자라도 챙길 수 있는 방안이 생겼기 때문에, 저같은 분들께는 미약하나마 희소식이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키움증권 외화RP 매수방법

위 그림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키움증권 외화RP는 여러가지 매체 (홈페이지, APP, HTS 등)을 통해 매수할 수 있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홈페이지에서 매수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드려보고자 합니다.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신 후, [채권/RP] 메뉴에서 소메뉴들 중 [외화RP] 를 클릭해보시면 [외화RP 매수] 메뉴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매수할수 있는 외화RP 내역이 나옵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외화RP는 일정 기간을 정해두고 해당기간까지 보유하면 약정된 이자를 지급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기간이 표기되어있습니다. 수시RP는 수시로 매수매도를 할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약정만기이율이 좀더 낮습니다. 7일 짜리 RP는 7일간 매수하고 놔두면 7일후에 연 0.55%에 해당하는 이자를 지급해줍니다. 7일이라는 기간 동안 보유해야하기 때문에 수시RP보다는 이율이 0.15% 정도 더 높네요! 마지막으로 30일짜리 RP도 있습니다. 7일짜리와 이율이 0.05%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굳이 효요성을 잘 못느낄것 같긴하네요! 각 RP별로 매수할수 있는 한도도 있는데, 가장 적은 한도가 우리나라 돈으로 대략 10억정도입니다. 아마... 대부분은 매수한도를 걱정하실 필요는 없겠죠 ^^;;?? 돌아와서~ 저는 당분간 매수계획이 없으므로 7일짜리를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수하고자 하는 외화RP 상품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여러가지 유의사항 확인 요청이 있습니다. 또한 금융상품 투자시에 진단하게끔 되어있는 투자성향진단도 재차 진행하셔야합니다. 

 

위는 외화RP 유의사항에 적혀있는 내용으로, 유의하셔야할 점은 안전한 국채에 투자하는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원금보호가 안되는 상품입니다. 또한 위에는 나와있진 않지만 거래가능 시간이 국내시간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입니다. 따라서 오늘 저녁에 미국 주식을 달러로 매수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오늘 오후 3시전에 외화RP를 매도해야합니다. (매도금은 당일 바로 계좌에 입금된다고 합니다!)

 

유의사항들에 체크후 확인하여 넘어가시면 위와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의아한것은... 왜 매수가능한도가 이 화면에서는 원화로 표기되고 겨우 100만원밖에 매수를 못하는 것으로 기재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시도해본 결과, 키움증권에서 잘못 표기하고 있는듯 합니다. 아무튼 제가 보유하고 있는 달러는 약 11,400불로 전액 신청해보겠습니다.

 

신청결과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외화RP 매수 신청이 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매수가능한도 고치셔야겠어요!) 7일후 제가 돌려받을 금액은 약 11,399.2 달러로 이자소득세 15.4%를 떼고나면 대략 1달러정도 벌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에게 고작... 이라고 말씀하실수도 있는 금액이긴 하지만, 52주간 보유한다고 생각해보면 1년에 52달러의 꽁돈이 생기는 셈입니다. 티끌 모아 태산..... 이라고 말씀드릴순 없지만 치킨값 정도는 가만히 앉아서 버는 샘이죠 ^^

 

주의해야할 점은 7일이나 30일 만기 상품의 경우 만기 후 재매수를 하지 않으면 이율이 0.1%로 내려가는것 같습니다. (만기후 이율) 저도 처음 매수해보는 것이라 7일 후 매도 후 재매수를 해야할지 등은 실제로 해본 후 말씀드려볼 수 있을것 같네요 ㅎㅎ 9월 3일 이자 받고! 다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