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요즘 주식시장을 보고 있자니 드는 생각

 

최근 주식시장의 상승세가 가파릅니다. 수익이 즐겁기도 하지만 그 상승세가 너무 가팔라 이래도 될까 싶을 정도로 한편으로는 살짝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다가 또 예상치 못한 이슈를 맞아 떡락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되기도 하구요 ㅎㅎ. 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주식 PER 밴드를 체크해보고 현재 Value가 과매수 상태에 있는지 아니면 적절한 수준일 지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PER 밴드를 그리기 위해선 올해 예상 EPS 치가 필요한데, 자체적으로 전망치를 밝히고 있는 기업들은 전망치를 이용할 것이고, 그렇지 않은 기업은 최근 4개분기 합산 EPS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언컨텍트 대장주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PER 밴드

 

우선 언컨텍트 대장주인 마이크로소프트의 PER 밴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가 사업내 주축으로 자리잡기 전에는 높은 Multiple 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때문에 PER 20배 이하에서 주로 주가가 형성이 되었었는데요, 클라우드가 사업 주축으로 자리잡고 나서는 고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PER가 30배 이상에서 형성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주가를 보시면 굉장히 가파르게 상승했지만 그마만큼 EPS의 성장도 지속되어 Multiple 자체가 높아진 상황은 아닌듯 합니다. 여전히 30~35배 사이에서 놀고 있어 과매수다! 라고 보기엔 좀 어렵지 않나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고로 매도하지 않고 Stay! 그나저나 코로나로 인한 급락장에서의 저점은 확실히 과매도 상태였네요 ㅎㅎ

 

이제는 서비스 기업이다! 애플 주식 PER 밴드

 

다음은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애플 주식 PER 밴드입니다. 아이폰 판매량이 감소하여 수익이 줄어든다 줄어든다 하지만 꾸준히 PER 밴드 (EPS 선) 이 우상향을 그리고 있네요. 이러한 배경에는 아마 압도적인 현금을 바탕으로 어마어마한 자사주를 매입한 효과도 많은 포션을 차지할 것 같습니다. 과거 애플은 주가가 하락세일때는 PER가 10정도까지, 고점일때는 19~22배까지 올라가곤 했었는데 최근에는 25배를 넘나들면서 Multiple을 받고 있습니다. 되려 과거 저항선인 19배가 코로나때의 저점의 지지선으로 작용할 정도네요. 이를 과매수 상태로 받아들여야 할지 아니면 Valuation이 한단계 UP 되었다고 받아들여야할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처럼 한단계 Valuation을 업 시켜줄만한 결정적인 한방을 아직 애플에선 잘 모르겠습니다 (저만 모르는 거 같긴하네요 ㅎㅎ) 판단이 설때까지는 Stay 해보고자 합니다.

 

코로나가 판을 처도 결제는 계속된다! 비자 주식 PER 밴드

 

다음은 결제시장의 절대강자 비자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여행쪽 결제 수요가 확 죽어버려서 실적에 좀 타격이 있긴 한것 같습니다만, 여전히 다른쪽에서는 결제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비자는 떡이나 먹는 것이죠 ㅎㅎ 비자는 과거 30~33배 수준에서 고점을 형성하다가 17년을 기점으로 PER 밴드의 고점을 높였습니다. 최근에는 39배에서 PER 밴드 상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딱히 IR 자료에서 EPS 전망치를 밝히고 있지 않아 (그도 그럴것이 코로나와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기업이다보니....) 4개분기 EPS를 합산한 PER 밴드를 그려보았을때 현재는 36배 평년 수준의 Multiple 을 받는 것 같습니다. 아직 PER 밴드의 상단에 도달하지 않았으므로 지속적으로 Stay~

 

코로나? 그게 뭐임 먹는거임? 록히드마틴 주식 PER 밴드

 

다음은 록히드마틴 주식 PER 밴드입니다. 록히드마틴은 앞선 포스팅에서도 알아보았지만 코로나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묵묵히 실적을 내고 있는 주식입니다. (물론 공급망의 타격은 있다곤 합니다만 연간 실적전망을 바꿀 수준은 아닌듯 합니다.) 때문에 당당하게 IR 자료에 연간 실적 전망치를 바꾸지 않고 내고있습니다. 회사의 연간 실적전망치를 반영하여 PER 밴드를 그려보면 현재 16배 정도에서 Multiple 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16배에서 19배 사이에서 주가가 형성이 되었으니 아직 적정한 수준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구나로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실적 변동없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Valuation도 문제없으므로 Stay!

 

코로나 그만좀 물러가라... 리얼티인컴 주식 PER 밴드

 

다음은 리얼티인컴의 PER 밴드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리얼티인컴의 경우 리츠이기 때문에 주당 현금흐름인 AFFO를 사용하여 밴드를 그렸습니다. 리얼티인컴은 제가 보유한 주식 중 가장 코로나의 타격을 크게 받은 종목입니다. 경제 셧다운으로 인해 많은 소매 업체들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었고, 그로 인해 임대료를 제대로 걷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다행인 것은 어느 리츠는 70~80%의 임대료를 못걷었다고 하는 리츠도 있지만, 리얼티 인컴은 잘 배분된 포트폴리오를 통해 경제 셧다운이 한달간 이루어진 4월에 83%의 임대료를 걷었다는 점 입니다. 어찌되었든 value를 살펴보면 그야말로 하단에 머물러있는 상태입니다. 최저 16배에서 최고 25배 수준까지 밴드를 형성하였는데 코로나 급락시절 역사적 밴드 저점을 뚫고 13배를 기록하네요. 이때 샀으면 벌써 수익률이 ㄷㄷㄷ.... 어찌되었든 리얼티인컴은 타 기업들보다 타격이 크긴 하지만 여전히 돈을 잘 벌고 있고 배당은 잘 나오고 있고, 주가는 역사적 저점 부근에서 맴돌고 있으므로 Stay!

 

결론은 모두다 Stay ^^;;

 

불타올라보자!!!

 

뭐 쓰다 보니 보유 주식들을 Stay 하고자 합리화 하기위해 작성한 포스팅 같기도 하네요 ㅋㅋ... 그래도 내가 보유한 주식이 어디쯤에 와있는가 한번씩 살펴보는 행위는 투자하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인것 같습니다. 불가능 해보였던 V자 반등이 현실화 된 상황이고, 이미 새로 들어가기엔 부담스러운 자리이므로 이왕 이렇게 된거 주식시장이 더 불타오르기를 바라봅니다 ㅎㅎ 

 

함께읽어보면 좋은 글들

 

 

미국 주식 PER & PBR 밴드 엑셀로 직접 그리기!

요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미국도 한국도 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큰 상황입니다. 하루에 2~3% 등락은 이제 일상이 된 느낌이네요 ㅎㅎ 간만에 미국 시장도 조정 (?) 일지 하락장일지 모르겠지만

lemontalktalk.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