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미국 주식시장의 가장 큰 세력 미국 연준!

지구상의 모든 주식시장에 가장 입김이 센 조직을 뽑으라고 하면 미국 연준일 것입니다. 실제로 이번 코로나 유행기간에도 3월부터 미국 연준이 돈을 있는데로 뿌리겠다 라고 선언하자마자 드라마틱하게 나스닥은 반등하여 만스닥이 되었죠. 그마만큼 미국 연준은 미국 주식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그 영향성이 큰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미국 연준이 금리를 내리는지, 돈을 더 살포를 하는지, 미국 연준이 발표한 정책대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지 등 미국 연준의 자산의 변동에 관심을 갖어야할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연준에서 회사채를 매입하겠다 하면 회사채 자산항목이 들어나는지를 확인해봐야 아 실제로 회사채 시장에 돈을 뿌리고 있고, 쓰러져 가는 기업들이 숨통이 좀 틔이겠구나 확인할 수 있을테니깐요.

 

미국 연준의 총자산은 FRED 그래프를 통해 변화추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연준 자산의 세부내역 변동은 어디서 확인을 할까요? 바로 미국 연준 대차대조표를 확인하여 그 변동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연준 대차대조표 확인 방법

미국 연준의 대차대조표는 당연히 연준에서 제공하고있습니다. 미국 연준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위와 같이 [Fed's balance sheet] 메뉴가 있는데 해당 메뉴에서 [Current release] 라는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영어와 숫자들이 나열된 시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미국 연준의 대차대조표 입니다. 연준에서는 대차대조표를 매주 수요일 업데이트를 하고 목요일에 공개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시간으로는 금요일 새벽이겠죠?) 그리고 기본적으로 전년동기 및 지난주 대비 변동량을 기재하주고 있습니다.

 

연준의 자산에는 여러가지 항목들이 나와있지만 언론에서 얘기를 듣는 항목만 대략적으로 알더라도 그 변화 추이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목만 확인해보자면, 위 표기들 중 미국 국채가 첫번째 항목입니다. 그 다음 모기지 채권인 MBS, 단기 금융인 REPO, 회사채, 통화스왑 순으로 나열되어있습니다.

 

우리가 요근래 유심히 봐야할 것은 회사채 자산의 변화량이겠죠. 미국 연준은 유통시장과 발행시장을 통틀어 약 7500억달러의 회사채를 매입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만, 현재까지 매입된 회사채자산을 볼때 아직 381억달러 정도의 금액만 잡혀있고, 지난주 내내 매입한 회사채 양도 약 13억달러 밖에는 투입되지 않았습니다. 이번주 부터 유통시장의 회사채를 지수화 하여 개별 회사들의 회사채도 매입한다고 하니 이 부분을 유의깊게 봐야겠죠? 그 밖에 특징적인 부분은 REPO 시장에서 자금을 거두고 있다는점, 미 국채 매입 속도가 코로나 한창인 시절때 보다 확연하게 줄어들었다는점 등이 눈에 띄는것 같습니다. 

 

 

Federal Reserve Board - Fed's balance sheet

Please enable JavaScript if it is disabled in your browser or access the information through the links provided below. The Federal Reserve's balance sheet The Federal Reserve operates with a sizable balance sheet that includes a large number of distinct as

www.federalreserve.gov

확실히 요근래 몇년은 연준에 의한 유동성의 힘이 주식시장에 강하게 작용했던 기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조는 달러가 기축통화인 이상, 저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한 지속될 가능성이 클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주식투자자라면 연준의 대차대조표도 한번식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