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엔씨에너지의 지열냉난방 분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사업 분야는 아래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지엔씨에너지_비상용 발전기 사업영역 살펴보기
IDC (데이터센터) 가 우리나라에 점점 늘어난다는 소식을 접하고 수혜를 받을받한 사업영역이 어디에 있을까 찾아보다가 비상용 발전기 관련 기업을 우연찮게 접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지엔씨에너지 인데요, 어떤..
lemontalktalk.tistory.com
지엔씨에너지_바이오가스 발전소 사업부문 알아보기
지엔씨에너지 두번째 사업영역인 바이오가스 발전소 부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메인 사업인 비상용 발전기 사업영억 알아보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조 부탁드려요~ 지엔씨에너지_비상용 발전기 사..
lemontalktalk.tistory.com
지구과학을 배우셨다면 지구 안쪽으로 갈 수록 핵으로 인해 온도가 올라간다는 것을 익히 아실겁니다. 이때 흔히 말하는 지열발전이라는 것은 지구 안쪽에 존재하는 열로 전기를 발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지열 냉난방이란 개념은 좀 다릅니다. 땅속 안쪽에 존재하는 열을 이용하는것은 똑같은데 전기를 발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땅속의 열 자체를 이용해서 건축물에 냉난방을 공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설비의 차이도 있습니다. 지열발전소의 경우 높은 열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땅속 깊숙히까지 파고들어가야하는 반면, 지열냉난방은 비교적 얕은 곳에 있는 지하수의 열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깊히 들어가지 않아도 됩니다. 덕분에 어느정도 규모가 되는 건축물에는 다 설치가 가능합니다.
지엔씨에너지의 자회사(지분율 약 47%)인 지엔원에너지는 바로 지열냉난방을 주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지열냉난방은 신재생에너지의 일환으로 이제 막 본격화 되기 시작한 상황입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분야인 만큼, 정부의 정책방향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다행히 지엔씨에너지 or 지엔원에너지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그 배경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국토교통부에서 실행하는 제로에너지 규제입니다.
제로에너지 규제는 일정규모이상 되는 건물에서 소비되는 전기(-)와 생산되는 전기(+)를 합쳐 에너지 소모가 0이 되게끔 하겠다는 규제입니다. 즉 전기 에너지 소비량을 건물의 구조적으로 줄이고, 건물에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설치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산해야한다는 것이죠.
2020년이 되면서 공공기관의 건물의 경우 연면적 3,000m2 이상이 되면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의무 설치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연면먹 3000m2 이 어느정도인지 수치로는 감이 안잡히는데, 서울시 신청사가 층수가 18층에 연면적 80,000m2 정도 된다고 합니다. 즉 서울시청사의 1/20 정도 되는 건물이 지어지면 신재생에너지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하는 것이죠. 공공기관 입장으로선 태양광이든, 지열냉난방이든 해야하는 상황이 되는것입니다.
지열냉난방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에 기회는 열리고 있습니다. 그럼 이 기회속에서 지엔씨에너지 자회사인 지엔원에너지가 수혜를 누릴수 있을까요? 참고로 지열냉난방은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다고 합니다. 시공 관련 자격만 있으면 누구나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이런 시장에서 대규모 공사를 수주하려면 과거 이력과 신뢰성이 중요합니다.
위는 지엔원에너지가 과거 수주하여 시공하였던 지열냉난방 실적입니다. 누가 봐도 무슨 건물인지 알만한 건물들을 주로 시공하였습니다. 공공기관에서 건설하는 건물들을 위주로 많이 진행하였구요. 대규모 건물의 수주를 연달아 따내고 진행하였단 사실만으로도 향후 잠재 고객들에게 어느정도 신뢰감을 줄 수 있을것입니다.
위는 최근 3개년 지엔원에너지의 지열냉난방시스템 설치 수주량입니다. 19년의 경우 8월까지의 실적임에도 불구하고 작년 실적을 이미 달성한 상태입니다. 19년이 끝난 지금 수주실적이 몇건일지 궁금해지네요.
업황도 괜찮을 것으로 예상되고, 경쟁력도 어느정도 있는것은 확인된것 같습니다. 그럼 수주를 하면 돈을 잘 벌 수 있을지도 확인해봐야겠죠.
위는 년도별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관비,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본 차트입니다. 참고로 지엔원에너지는 지열냉난방에 필요한 설비들을 공급업체로부터 구매하여 이를 어떻게 배치할지 설계하고 시공만 하는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그 말은 즉슨 자체 제조가 없다는 것이죠. 매출원가에 포함될 항목들은 자재구매비 정도가 될것입니다.
매해 매출액은 증가했는데 매출원가율이 떨어지는것을 보니 규모 성장에 따라 자재매입을 어느정도 경쟁력있게 가져올 수 있는 구조인듯 합니다. 그렇다면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이 상황에서 매출 원가율도 어느정도 하락을 기대해봐도 될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판관비 입니다. 참고로 18년도에는 판관비 항목중 주식보상비용이라는 일회성 비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해당 비용을 일회성 비용으로 간주하고 영업이익에 포함시킬 시, 18년도 판관비 비중은 대략 9~10% 정도입니다. 그럼 매해 판매관리비가 매출액 대비 9~10% 사이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볼점은 이 판관비가 계속 이정도 수준으로 유지가 되는가 입니다. 매출원가가 어느정도 하락할수 있고 판관비가 매출액대비 증가하지 않는다면 매출을 많이 올릴 수록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구조가 되기 때문입니다.
지엔원에너지의 판매관리비 항목별 비중을 살펴보면 설계 및 시공업체 답게 인건비 비중이 거의 대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시라면 잘 아시겠지만 수주가 어지간히 늘지 않는다면 회사에서는 인력을 쉽게 늘리지 않습니다 ㅋ.. 고로 판매관리비가 급격하게 증가할만한 요소도 크게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지엔원에너지의 최근 4개년 실적을 살펴보면 이는 숫자로 입증이 됩니다. 먼저 말씀드린 18년 일시적 비용을 제한다면 매해 영업이익률이 상승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매출 증대만 꾸준히 된다면 이익성도 큰 문제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참고로 지엔원에너지는 현재 하나금융스펙 10호와 우회상장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상장을 하게되면 대략 시총이 600억 가량 될 예정인데, 물론 이 시총이 유지될지는 봐야겠지만, 지엔씨에너지에 종속될 지분가치만 대략 270~80억 정도 될 예정입니다. (지분율 47%) 그럼 지엔씨에너지 나머지 사업부분의 평가액은 현시가 기준 대략 500억도 채 안되네요~!
이상 지엔씨에너지의 지열냉난방 분야 지엔원에너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_^
LG생활건강 주가 하락중! 한국의 배당성장주 매수해볼까? (5) | 2020.02.01 |
---|---|
알리바바 주가 하락중! 우한폐렴으로 매수기회가 올것인가? (0) | 2020.01.28 |
지엔씨에너지_바이오가스 발전소 사업부문 알아보기 (0) | 2020.01.21 |
지엔씨에너지_비상용 발전기 사업영역 살펴보기 (0) | 2020.01.21 |
ETF 투자_세상에서 제일 안전한 월배당 ETF에 투자해보자! (0) | 2020.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