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미국 영화관 점유율 1위 AMC 7월부터 영화관 재개장 한다!

 

AMC 7월 전세계 극장 재개장

미국 최대 영화관 체인인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AMC)가 약 4개월만에 영업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로이터가 10일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 19) 대유행으로 지난 3월 극장을 닫은 AMC��

www.asiatoday.co.kr

AMC에서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코로나 이후 문을 닫았던 극장을 약 4개월만에 재개장 한다고 밝혔습니다. 7월에 개봉 예정인 디즈니의 뮬란과,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의 개봉시점에 맞춰 영화관도 재개장한다고 하는것 같네요. 사실상 2분기는 매출이 없는 것과 다를바 없어 AMC의 생존이 달려있는 기간이었는데, 다행히도 어느정도 현금이 있어 7월까지 버틸수 있는 힘은 있었던것 같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12일부터 극장 재개장을 한다고 하니 갑자기 코로나 확산세가 증가하지 않는 이상 7월부터 AMC 도 일부나마 매출을 발생시키지 않을까 싶습니다.

 

AMC 영화관 재개장으로 인해 단기 호재(?)를 맞는 리얼티인컴

AMC 영화관 재개장으로 이득을 보는것은 AMC만이 아닙니다. AMC에 많은 공간을 내어주고 있는 리얼티인컴도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 실적회복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포스팅 했지만 리얼티인컴의 고객들 중 영화관 산업은 6번째로 큰 매출을 만들어주는 산업입니다. 그리고 코로나가 유행하고 영화관을 전면 폐쇄한 후 4~5월동안 단 한푼의 임대료도 받지 못했죠. 다른 산업들은 일부나마 임대료를 지불하고, 또 4월보다 5월이 좀더 나아지는 모습들을 보여줬는데 영화관 산업은 전혀 개선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영화관이 재개장한다면 리얼티인컴의 영화관 임대료도 발생하게 될 것이고 단기적으로 영화관으로 부터 나오는 임대료 매출이 어느정도 회복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실적이 성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로 많은 산업들이 망해가는 가운데 리얼티인컴에게 어느정도 단기 호재로 작용할 수 있겠죠.

 

장기적으로는 리얼티인컴 포트폴리오의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단기적으로 AMC 를 비롯한 영화관의 재개장은 분명 리얼티인컴에게 호재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장기적으로는 어떨까요? 최근 4개년동안 리얼티인컴은 영화관에 대한 포션을 지속적으로 늘려왔는데 앞으로도 이런 추세를 이어가는게 맞을까요? 리얼티인컴의 훌륭한 경영진이 알아서 판단하겠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해보자면 영화관에 대한 포션은 줄여나가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나라 영화관 관람객 수

 

첫번째 이유는 단연 코로나입니다. 백신이 개발되지 않는한 확산세는 줄어들겠지만 지속적으로 코로나 확진자는 발생합니다. 그리고 사스나 메르스때와는 달리 광범위하게 퍼지는 코로나를 보면서 사람들의 전염병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때문에 백신이 개발 되더라도 이전과 같이 단체 활동이 활성화 되진 않을것 같습니다. 

 

당장 우리나라 영화관람객 수만 보더라도 코로나가 발병한 3월 이후 관람객 수는 50만명 아래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6월달 들어 조금식 높아지고는 있지만 500~1000만명씩 관람하던 평소를 생각해보면 여전히 활성화가 안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평균적으로 두자리수 초반때로 나오고 있는 우리나라도 이러한데... 여전히 만여명이 넘게 나오는 미국은 어떠할까요? 아마 예전처럼 영화관을 운영하기란 쉽지 않을것 입니다.

 

 

두번째는 나날이 커저가는 OTT 시장입니다. 넷플릭스 훌루 HBO MAX 디즈니플러스 로쿠 컴케스트 대충 세아려도 북미에 존재하는 OTT는 6가지 이상입니다. 여기에서만 영화가 개봉해도 어지간한 북미사람이라면 최신 개봉작을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굳이 영화관을 가지 않아도 최신 개봉작을 접할수 있는 시대인 셈이죠. 당장 디즈니만 하더라도 일부 시리즈를 디즈니 플러스에서만 단독 개봉한다는 걸 봐도 조만간 많은 영화들이 OTT를 통해 데뷔할 것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영화관은? 당연히 소외될 수순이겠죠.. 미국의 설문조사 업체가 조사한 결과도 동일한것 같습니다.

 

이런 사유로 봤을때 리얼티인컴의 영화관 임대 비중을 좀 낮추는게 어떤가 싶은 주주로서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일개 주주의 생각이고 리얼티인컴을 수십년간 덩치를 키워온 훌륭한 경영진들이 있으니 알아서 잘 조절하리라 믿습니다 ㅎㅎ 그저 AMC 영화관 재개봉에 따라 단기호재나 누리고 행복회로나 잠시 돌렸으면 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