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오래간만에 국내 소형주 중에 관심히 가는 기업이 있어 살펴보고자 합니다. 대상은 바로 한독크린텍입니다~ 무슨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투자아이디어는 무엇인지 한번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한독크린텍 무슨 사업을 하는 기업인가

우선 기업명만 들었을때는 무슨 환경이나 청소와 관련된 기업인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아쉽게도 추측과 달리 한독크린텍은 정수기 필터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정수기 필터

정수기를 사용하신다면, 그리고 거기에 렌탈로 이용하신다면 정수기 제조업체에서 월 점검을 와서 정수기 점검을 할때 위와 같이 필터가 정수기에 장착되어있는 것을 보신분들도 있을것 같습니다. 저희 집도 정수기를 렌탈이용하고 있었는데... 이용한지 꽤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필터를 만드는 업체를 찾아보고자 생각하지 않았는지... 피터린치 할아버지처럼 실생활에서 투자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것도 통찰력이 있어야하는것 같습니다 ㅎㅎ... 

 

어찌되었든 다시 정수기 구조로 돌아와 잠시 설명드려보자면, 정수기 필터는 큰 부유물을 걸러내는 세디먼트 필터, 냄새나 중금속, 화학물을 제거하는 프리 카본필터, 세균 및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멤브레인 필터, 마지막으로 한번더 냄새나 화학물을 제거해주는 포스트카본 필터 순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직수관 정수기 (물통을 따로 쓰지않고 수도를 통해 바로 물이나오는 정수기 형태)에는 모두 이런식의 필터가 구성되어있죠.

 

한독크린텍은 위 정수기 필터 중 2,4번에 해당되는 카본 필터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국내 점유율 대략 55%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코웨이, LG전자, 교원, 쿠쿠홈시스 등 내놓라 하는 정수기 기업들에 모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점유율을 과반수 이상 점유하고, 왠만한 정수기 업체들과 모두 거래를 할수 있을까요?

 

무엇이 한독크린텍이 점유율을 55%를 가져가게 하였을까?

한독크린텍이 정수기 필터 시장에서 점유율을 55% 이상 가져갈수 있었던 이유는 크게 한독크린텍이 생산하는 필터 자체의 특성과 한독크린텍만의 강점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선 카본필터의 특성입니다. 카본 필터도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입상, 압출, 압축 카본필터가 있다고 합니다. 위는 한독크린텍 사업보고서에서 가져온 카본필터 종류별 특성인데, 읽어보시면 아래로 갈수록 성능이 업그레이드됨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기재되어있는 압축 카본블록 필터가 한독크린텍에서 제조하고 있는 필터인데, 이러한 방식으로 대략 30년간 생산을 해왔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사실상 국내에서는 기술적으로나, 영업적으로나 경쟁사가 별로 없을 만큼 압도적인 위치에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한독크린텍은 사업보고서 내에 자사의 강점을 명확하게 명기해두었습니다. 첫번째는 제품 개발 역량입니다. 카본블록 필터는 원재료가 활성탄과 바인더 두가지이긴 하지만, 그 배합 비율에 따라 필터의 성능이 완전히 달라진다고 합니다. 고로 많이 샘플을 생산해보고, 그 배합 비율에 따른 데이터를 많이 확보한 기업이 제품 개발에도 용이한 특성을 갖습니다. 이 분야에서 한독크린텍은 가장 오래, 가장 많이 카본플록 필터를 만들었으며 덕분에 타사대비 빠른 시간안에 고객사에 개발샘플을 납품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즉, 빠른 개발대응이 가능한 것이죠.

 

 

두번째는 국가별 공인인증시험 대응 능력입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이 마시는 물에 대한 인증이다 보니 정수기에 대한, 필터에 대한 인증이 까다로울듯 합니다. 이미 한독크린텍은 유수의 국가들로 부터 국가인증을 받은 경험이 있고, 어떻게 해야 최소시간에 국가 인증을 받을 수 있을지를 알고 있는듯 합니다. 이 또한 정수기 완제품 업체들의 정수기 개발기간을 확연히 줄일 수 있는 요소중 하나겠죠.

 

세번째는 원재료 직간접 개발입니다. 활성탄은 카본블록 필터의 주요 원재료인데, 한독크린텍은 이를 기성품, 즉 시장에 풀려있는 활성탄을 사용하지 않고 좀더 기능이 좋은 원재료를 공급사와 공동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덕분에 타사대비 정수 능력이 더욱 좋은 카본필터를 생산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뿐만 아니라 원재료를 공동개발함에 따라 훨씬더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공급받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아이디어 중 하나인 자동화 라인입니다. 한독크린텍은 기존에 수동라인으로 카본블록 필터를 생산중에 있었는데, 17년부터 자동화 라인을 매년 1개씩 증설중에 있습니다. IPO를 한 주요 목적도 자동라인을 증설키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자동화라인은 가동률 증가 뿐만아니라, 원재료 loss 측면에서도 기존 라인대비 우위를 보이기 때문에 여러모로 매출원가 개선 측면에서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경쟁사보다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필터 공급이 가능하겠죠!

 

한독크린텍 앞으로도 더 성장할 수 있는가?

무슨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강점은 무엇이 있는 기업인지 알아보았으니 성장성에 대해서도 점검해봐야겠죠. 한독크린텍의 매출액을 살펴보면 정수기 필터가 약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에 들어가는 에어필터를 차기 사업아이템으로 개발 및 일부 매출액이 발생하고 있지만 당분간은 정수기 필터에 대한 미래를 보고 투자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독크린텍이 정수기 필터로 성장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정수기의 판매대수 증가입니다. 정수기에 장착되는 필터인 만큼 당연히 정수기의 판매가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필터의 판매 대수도 늘어나겠죠. 우리나라는 정수기가 포화된 시장 아니냐라는 생각이 있지만 코웨이나 여타 렌탈업체들의 국내 실적만 보더라도 이전보다는 완만하지만 꾸준히 정수기 렌탈 계정이 늘어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국내 업체들의 동남아 시장에서 약진 (특히 말레이시아)은 한독크린텍의 성장 동력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두번째는 렌탈서비스에 따른 필터교체 수요입니다. 필터는 기본적으로 소모품입니다. 일정기간을 사용하면 필터기능을 위해 새것으로 교체해줘야하죠. 정수기 렌탈업체들은 대부분 카본필터를 6~12개월 사이에 교체하도록 서비스를 관리중에 있습니다. 즉, 정수기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지 않더라도 기존에 팔린 정수기에 대한 필터교체수요만 지속적으로 발생해도 한독크린텍 입장에서는 매출을 지속적으로 올릴 수 있다는 것이죠. 정수기가 판매되면 판매될 수록 이러한 교체수요는 더 커질것이고, 끊임없는 수요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두가지 특성만 보더라도 한독크린텍의 성장가능성은 최소 수년간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지며, 향후 필터의 사용처를 산업용으로 넓힌다면, 혹은 에어필터의 판매처를 다변화 한다면 더욱 성장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정성적인 부분을 살펴보았으니 정량적인 부분도 살펴봐야겠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재무제표를 한번 뜯어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