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한독크린텍_정수기 렌탈 수혜주 살펴보기 (정성 분석)

오래간만에 국내 소형주 중에 관심히 가는 기업이 있어 살펴보고자 합니다. 대상은 바로 한독크린텍입니다~ 무슨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투자아이디어는 무엇인지 한번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

lemontalktalk.tistory.com

한독크린텍의 정성 분석에 이어 재무제표를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엄청 세세하게 보면 좋겠지만... 전문가가 아니어서 ㅎㅎ 몇가지 눈여겨 볼만한 항목들 위주로 보고자 합니다.

 

한독크린텍 정량 분석

우선 항목별 매출 비중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한독크린텍은 크게 두가지 필터를 생산중에 있습니다. 기업의 주력 아이템인 정수기필터가 97%, 그리고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삼는 에어 필터입니다. 에어필터 역시 정수기 필터와 마찬가지로 압축 카본필터 형식으로 제작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필터 금형만 달리하고 만드는 방식은 정수기 필터와 동일하다보니 큰 투자금액이 들어가지 않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직은 매출비중이 미미하지만, 정수기 렌탈을 하는 업체들이 공기청정기 렌탈도 많이 하니 기존 고객사의 제품으로의 매출발생을 기대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수기 필터 매출액 내 구분입니다. 한독크린텍은 기본적으로 카본블록 필터를 제조하는 기업이지만, 최근들어 정수기 완제품 업체에서 복합필터라고 하여 카본블록 필터와 멤브레인 필터를 같이 구성해둔 복합필터 형태로 납품을 요청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복합필터 매출 비중이 해마다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인데요, 복합필터의 경우 카본블록필터 단품보다 고마진 제품이라 복합필터의 비중이 늘어날 수록 한독크린텍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매출에서 각 항목 (매출원가, 판관비, 영업이익) 이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저는 모든 기업을 볼때 이 항목을 꼭 보는 편인데요, 기업이 순이익을 남기는데 얼마나 효율적으로 영업활동을 하는지를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한독크린텍이 긍정적인것은 해마다 매출원가율을 지속적으로 낮추고 있는 모습이라는 점입니다. 여기에는 제 추측이긴 합니다만, 17년도부터 적용된 자동화 공정이 큰 역할을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가동률도 올리고, 원재료 loss 도 줄이고, 인력투입도 줄이고. 여러모로 한독크린텍의 매출원가율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듯합니다. 올해 6월까지 제 3의 자동화 라인 증설이 완료되었고 이는 하반기에 오롯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자동화 라인을 하나더 늘릴 예정이라고 하는데, 더 나은 매출원가율을 기대해볼법 한것 같습니다.

 

한가지 더 긍정적인 부분은 매출 증가대비 판관비를 적정한 수준으로 잘 통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의례 매출이 늘어나게 되면 판관비도 자동적으로 따라서 늘거나, 매출 성장률 이상으로 늘어나는 케이스가 대다수인데, 한독크린텍은 되려 판관비율을 과거보다 더 줄여나가는 모습입니다. 덕분에 이는 고스란히 영업이익률의 증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재무제표상 살펴볼만한 내용입니다. 재고자산 / 매출채권 회전일수 입니다. 19년까지는 매년 비슷한 수준으로 이어져 오다가 올해 반기에는 재고자산 회전일수와 매출채권 회전일수가 급격하게 높아지는 모습입니다. 재고자산의 경우 수입 원자재가 있어 재고자산이 증가된 상황이라고 기업측에서 밝혔고, 매출채권의 경우는 늘어난 사유에 대해서 명확히 확인하지 못하였네요. 엄청 문제될 수준의 회전일수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두 항목의 회전일수가 높아지는지는 모니터링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두항목의 회전일수는 곧 현금 회수율과 같으니까요!

 

한독크린텍의 현금성 자산 내역과 설비 신설 및 매입계획입니다. 한독크린텍의 또다른 장점은 금융원가가 발생하는 차입금이 거의 없다는 점인데요, 차입금으로 잡혀있는 것이 공장을 담보로 빌린 5억원이 전부입니다. 덕분에 위 표에있는 현금성 자산이 곧 순현금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한독크린텍은 IPO 이후 반기동안 시설투자를 했지만 여전히 111억원 정도를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중에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한독크린텍에서 큰 돈이 나갈 이슈사항은 자동화라인 증설인데요, 이번년도 반기동안 자동화 라인 1개를 증설하였을때 대략 13억원정도를 투자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보고서 내에는 하반기까지 투입될 금액이 대략 4.7억원 정도로 남아있는데, 자동화 라인 1개를 더 증설한다고 하더라도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금 내에서 충분히 충당 가능한 수준인듯 합니다. 고로 앞으로도 차입금으로 인한 이자가 불어나거 할 우려는 당분간은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당기순이익과 영업현금흐름 비교차트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항상 당기순이익 보다 영업현금흐름이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지만, 성장하는 기업이다 보니 매해 그렇진 않은것 같습니다. 또한 재고회전율과 매출채권 회전율도 올해는 영향을 미친듯 하구요. 다만 걱정할 정도로 현금이 안들어오거나 하는 모습은 아닌듯 하니 지켜보면 될듯 합니다.

 

한독크린텍의 FCF입니다. 매해 벌어들이는 현금 수준에서 투자를 집행하고 있고, 적당히 잉여현금흐름을 만들어내는 모습입니다. 여유 현금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수요를 봐가며 적당히 투자하는 모습이 인상 깊네요! 경영자 분께서 많이 무리하지 않는 성향이신듯 합니다.

 

한독크린텍의 재무요소들 몇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살펴볼 부분들이 많겠지만 ㅎㅎ... 능력 외적인 부분인듯 하여 이만 줄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