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SK텔레콤이 1년 내내 줄줄 흐르더니 2월 중순경 윤석열 대통령의 은행, 통신사 때리기에 52주 최저가를 찍는 모양새다.

덕분에 22년 배당금 3320원, 오늘자 종가 기준 시가배당률 7.28% !! 거기에 분기배당을 준다. 현금흐름 창출에 초점인 투자자들에겐 침이 줄줄 흐를만한 배당률이다.

SK텔레콤 주당 배당금 추이

이제 초점은 윤석열 대통령의 통신사 때리기에도 불구하고 SK텔레콤의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을까 이다. 정부의 때리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배당을 올릴수 있는 체력이면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을까!

 

그래서 요즘 핫한 챗GPT에다가 물어봤다. SK텔레콤이 윤석열 정부의 때리기에도 살아남겠니?? 설마 했지만 역시나 이런건 확실한 답변을 안해준다. 역시 판단에 대한 문제는 오픈AI에서 책임지기 싫었는지 명확하지 않다 ㅋ... 그래도 챗GPT는 찾기 힘든 디테일한 자료, 객관적인 수치들은 잘 찾아주니 챗GPT를 통해 스스로 판단해보기로 한다.

우선 지난 10년간 SK텔레콤의 주당 잉여현금흐름과 배당금이다. 일단 현금흐름이 남아야 배당도 가능한거다.. 그런대 주당 배당금이 뭔가 수치가 이상해서 별도로 찾아봤는데 챗 GPT 가 아직 완벽히 정확한건 아닌것 같다. 실제 배당금은 15년부터 20년까지 2000원이 유지가 되었는데 들쑥날쑥하게 계산되었다. 이상해서 좀더 물어보니 챗 GPT는 검색되는 수치를 평균내서 계산하고 있더라... 그래도 뭐 정확히 찾아볼 필요 없이 경향성만 파악하고자 할땐 쓸만한것 같다 ㅋㅋ.. 참고만 하자...

 

어쨌든 챗GPT가 알려준 수치대로라면 주당 잉여현금흐름 내에서 배당을 지속하고 있다. 실제로는 5G 투자시기에 잉여현금흐름이 (-)가 난적도 있긴하지만 전반적으로 이런 집중 투자시기가 아니면 잉여현금흐름이 (-)인 시기는 드문듯 하다. 올해도 딱히 투자금액이 늘어날 부분은 없으니 안정적인 잉여현금흐름이 기대가 된다.

문제는 윤석열 정부의 통신사 때리기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통신사 수익이다. 시장에서 대표적으로 거론하는게 중간 요금제인듯 하다. 현재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면 5G 데이타를 적게 제공하는 저려미 요금제만 존재하니 대다수 무제한 요금제를 쓸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윤 정부가 압박하는것 처럼 중간 요금제를 출시하면 챗GPT도 통신사에겐 악재다 라고 판단하고 있는듯 하다.

과거 4G 요금제에서도 중간요금제 출시 이슈가 있었다고 해서 챗GPT에 물어봤다. 결과적으로 중간요금제를 출시했을때 통신사의 수익이 감소한게 맞았다. 그런데 거기엔 다른 이유도 있었던것 같다. 바로 마케팅 비!

중간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통신사 별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14~15년도에 마케팅 비용을 많이 지출했다고 한다. 중간 요금제 출시로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졌고, 통신사별로 요금이 상이하고, 주는 데이타 용량, 서비스가 다르니 당연히 통신사 입장에선 더 마케팅을 해야겠지...

실제로 챗GPT에 검색해보니 15년도 비용이 많이 증가했고 매출액이 14년도와 비슷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가 있었던듯 하다. 그나저나 이런 내용 찾으려면 재무제표를 한참 뒤지고 계산해보고 해야하는데 챗GPT 참 편한것 같다... 

어째뜬 윤석열 정부의 통신사 때리기로 올해도 5G 요금제를 출시하는 한해가 된다고 하면 23~24년도에 걸쳐 마케팅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을 갉아먹을 순 있으리라 판단된다. 그래도 좀더 희망회로 돌려볼 수 있는 것은 유튜브, 넷플릭스 등등 오만가지 모바일데이터를 소비하는 서비스들 덕분에 14년도 대비 21~22년도 월평균 모바일 데이타 소비량은 7배나 증가되었다. 즉 중간요금제를 출시하더라도 14년과 달리 편의상 무제한 요금제를 계속 사용하거나, 중간 요금제에서도 모바일 데이타를 많이 제공하는 상위 요금제를 사용할 가능성이 좀더 클것 같다.

 

결론은 평상시와 비슷한 Capex가 유지되면서 중간요금제 출시로 인해 14~15년도 대비 적은 영업이익감소 그에 따른 현금흐름 유지가 예상되므로 현 시점 SK텔레콤의 시가배당률은 배당투자자에게 좋은 기회가 아닐까!!

 

세줄요약

1. SK텔레콤 배당 짱짱

2. 올해도 배당 유지될듯

3. 챗GPT 편하당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