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요즘 주식시장에 개인투자자들의 투자금 유입이 어마어마합니다. 2/17일 부터 이어진 외국인들의 연일 매도세에 맞서 개인들이 끊임없이 매수하는 모습을 보며 동학개미운동이라는 하나의 신조어가 탄생할 정도입니다. 기관의 순매매가 크게 변동이 없는 상태에서 외인 vs 개미의 구도가 근 한달간 이어지니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명칭이 어색하지 않을정도입니다. 전통적으로 개미들의 매수세가 이어지면 증시가 올라가지 못한다는 시선이 많았는데 이번 동학개미운동은 과연 이전과 다를까요~?

 

과거에는 동학개미운동이 없었는가? 

사실 동학개미운동은 매 하락기마다 있어왔던 현상입니다. 가장 가까운 17~18년도 증시 상승하락기를 살펴보도록 하죠.

 

 

17년 1월부터 18년 초까지 반도체의 특급 호황기로 인해 코스피는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됩니다. 무려 지수가 2600선까지 올라가는 기염을 토하죠. 코스피 3000까지 간다 그 이상 간다 등의 희망에찬 기사들이 난무했던 기억이나네요. 이기간 매수 주체는 누구였을까요? 위 그림에서 본것 처럼 코스피가 2000수준에서 2600수준까지 올린 주체는 외국인(파란색선)이었습니다. 동일 기간 개인은 주리장창 팔아치우기 바빴죠 (주황색 선) 

 

 

18년 초 반도체 가격이 고점이다란 인식이 퍼지면서 코스피는 하락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무려 일년간 하락하면서 코스피 지수가 17년 초와 동일해졌죠. 이기간 매도 주체는? 단연 외국인이었습니다. 고점에서 저점까지 약 8조원을 팔아치웁니다. 그 기간 개인들은 현재의 동학농민운동에 버금가는 10조원을 매수했었습니다. 결과는 역시 개미들의 패배로 끝난 셈이죠. 이러한 패턴은 코스프에서 지속적으로 이어져온 패턴이었고, 그 결과 개미들이 붙을 경우 증시는 못간다란 인식이 생기게 됩니다. 

 

2020년 동학개미운동 과거와 어떻게 다른가?

 

2020년에도 어김없이 동학개미운동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이번에는 과거와 다를 수 있을까요? 과거와 몇가지 다른점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우선 풍부해진 총알입니다. 15~17 주택시장 호황에 따라 거래가 활발하던 부동산 거래는 18~19 각종 정부의 규제에 따라 거래량이 급감하고 있는 중입니다. 위 차트에는 20년 수치가 포함되어있지 않지만 12.19 규제로 인해 20년 거래량은 더욱 감소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부동산에 투자하던 큰손들이 더 이상 부동산으로 투자하기에 쉽지 않은 환경이 된것이죠. 우연에 일치일지 2020년 투자자예탁금 (투자하기전 잠시 머무는 돈들)은 현재 45조원으로 과거 예탁금 대비 60% 증가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이는 주식계좌 증가수와도 일맥상통합니다. 최근 한달간 증권사 계좌 증가수는 약 110만개입니다. 이중 카카오페이는 증권사로서 도약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카카오페이 계좌를 증권 계좌로 전환 시 4.5%의 이자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으므로 주식에 투자하기위한 증권이라기 보단 일회성 증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보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카카오페이 증권 계좌를 모두 제외한다고 하더라도 약 60만개의 실투자 계좌가 늘어난 셈입니다. 동학개미운동으로 보자면 외세 세력들에 맞서 싸울 새로운 아군이 유입된 셈입니다.

 

2/17~현재까지 개미 매수 상위 10개종목

 

동학개미운동의 주 종목도 과거와 차이가 있습니다. 이미 언론에서 많이 언급된 삼성전자는 물론이고 개미들이 투자한 종목들은 모두 시총상위의 우량한 종목들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 테마에 쏠려 한방을 노릴만한 종목들에 투자하던 개미들의 패턴과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셈입니다. 오죽하면 오른쪽과 같은 짤방이 생길까요 ㅎㅎ

 

 

이러한 과거와 다른점들을 봤을때 이번 동학개미운동은 다르지 않을까 희망을 잠시 갖어볼만도 할듯 합니다. 다만 저도 마찬가지지만 개미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조금만 수익이 나도 매도 버튼을 누를까 말까 어마어마한 고민에 빠지게된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총알이 많아도 주가상승기를 온전히 누리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인듯 합니다.

 

풍부해진 총알, 새로들어온 개미들의 기존과 다른 매매성향은 분명 과거 동학개미운동과 다른 패턴인듯 합니다. 만약 이러한 성향이 이어지고 사태가 완화되어 외인들이 슬슬 들어오기 시작한다면 ?? 코스피가 가보지 못한 길을 갈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ㅎㅎ 행복회로를 한번 돌려봅니다.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