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7년 만기 돌아오는 '재형저축', 애물단지서 보물단지로

7년의 기다림이 끝났다. 근로자의 목돈 마련을 돕기 위해 2013년에 출시된 '재형저축(근로자 재산형성저축)'이 지난달부터 만기가 돌아오고 있다. 출시 초반 반짝인기를 끌다 이후 찬밥 신세가 된 재형저축이지만, 7년

news.naver.com

2013년 박근혜 정부에서 국민 재산증식 목적으로 재판매를 시작한 재형저축의 만기 (7년)이 돌아오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13년 4월부터 판매했던 저축상품이니 딱 지금 시점에 만기 도래가 되는 계좌들이 많이 있을것 같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순차적으로 재형저축 만기가 돌아와 해지할 것인지 만기연장을 할것인지 고민을 하고 계실것 같습니다. 필자의 지인 역시 재형저축을 하고 있어 이러한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재형저축 만기연장이 좋은 선택일지 한번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재형저축이란 무엇인가?

 

재형저축 개요

 

재형저축은 서두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13년도에 박근혜 정부에서 국민들의 재산증식을 위해 7년 만기 상품으로 내놓은 저축상품입니다. 보통 적금이나 예금을 하게 되면 이자소득세라고 하여 받는 이자에 15.4%의 세금을 공제한 후 최종 세후 이자를 지급하는데, 재형저축같은 경우는 7년 만기를 모두 채우면 이러한 이자소득세를 면해주는 상품입니다. 거기에 지급하는 이자율도 시중 적금상품보다 약 1~1.5% 높은 수준을 제공했기 때문에 발매 당시 많은 인기가 있었죠. 하지만 7년이라는 다소 긴 만기때문에 중간에 해약하시는 분들이 많이 생겼다고 합니다.

 

최대 금리가 33%라니..

 

위 기사에 따르면 사실 재형저축은 13년도에 첫 발매된 저축상품이 아니라고 합니다. 70년도부터 국민 재산 증식을 위해 재형저축이 판매가 되었었는데, 당시 금리는 지금으로선 상상도 못할만큼 많이 주었다고 하네요. 무려 30~40% 정도의 이자를 지급하였다고 하니... 이건 뭐 머리싸매고 투자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수익률입니다. 저 시기에 경제활동을 하시던 분은 정말 직장 열심히 다니고 저축만 꼬박꼬박하면 아파트 한두채 살 정도의 재산증식이 가능했을 것 같습니다.

 

각종 재테크 까페에서 만기연장에 대해 문의하는 글들

 

과거 재형저축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13년도 재형저축은 그 혜택이 초라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저금리 시대에 인기높은 상품인듯 합니다. 때문에 이 아까운 재형저축을 7년 만기가 찼다고 하여 해지를 해야할지 아니면 1회 한정이긴 하지만 3년을 더 연장하여 더 가지고 있어야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과연 재형저축 만기연장이 옳은 선택일까요? 단순한 수익성 측면에서 한번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재형저축 vs DIA (다우존스 추종 ETF) 비교해보기

 

기사에 따르면 재형저축이 재출시된 13년 4월 이후 매월 100만원씩 적립식으로 붓게되면 재형저축 만기가 되었을때 원금 8400만원과 이자 860만원 정도를 수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동일하게 적립식으로 저축하되, 다른 상품에 저축하는 경우를 고려해보죠. 바로 주식의 일종인 지수 추종 ETF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다우존스 추종 ETF인 DIA에 동일한 방식으로 저축해본다고 가정하죠.

 

 

DIA는 월배당 ETF 입니다. 매달 일정한 배당을 주진 않지만 대체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죠. 재형저축과 마찬가지로 월 백만원씩 매월 초에 가격과 상관없이 DIA를 매수한다면 동일 기간에 얼마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DIA의 가격을 생각치 않고 매월 기계적으로 100만원씩 매수한다면 약 359주를 올 4월까지 매수할 수 있고 월 수령 배당액은 맨 처음 $1.8 에서 꾸준히 증가하여 최대 $300 달러까지 수령할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그렇게 꾸준히 배당을 수령했다면 누적으로 총 $7206 정도의 배당금을 수령하게 되죠. 환율을 대략 1200원으로 생각하면 원화로 세후 731만원 정도 됩니다. 음 앞서 재형저축을 만기까지 저축하면 860만원 정도의 이자수익이 생긴다고 하였으니 재형저축의 승리군요!

 

DIA 7년 가격 상승

 

하지만 DIA는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지수 추종 ETF입니다. 따라서 추종하는 지수인 다우존스가 오르면 가격이 같이 오르는 상품이죠. 13년 4월부터 20년 4월까지 7년간 DIA 의 상승률은 약 63%. 이또한 지난 3월 약 -37%의 대폭락 사태가 있었기에 이정도 수준의 수익률인 것입니다. 만약 고점이었던 2월에 운이좋아 다 매도하였다면 약 90%의 수익을 올릴 수 있었겠죠. 어찌되었든 이러한 수익률을 감안하였을때 내가 투자한 원금 8400만원이 들어있는 계좌를 현시점 까보면? 약 10,425만원 즉 1억이 넘는 금액이 되어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위와 같습니다. 재형저축과 DIA에 둘다 7년간 월 동일 금액을 꾸준히 붓게 되면 이자수익은 재형저축이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수익은 재형저축은 0원인데 반해, DIA의 경우 약 2천만원의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죠. 때문에 재형저축 만기해지할 시점에 DIA를 매도한다고 가정했을때 DIA를 통해 얻는 수익은 약 2756만원이지만 재형저축은 860만원으로 약 1900만원의 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

 

재형저축 만기연장! 결국 자신의 목적과 성향을 잘 파악해봐야한다!

 

결과만 놓고 보았을때 재형저축 만기연장은 최악의 선택인듯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월 100만원씩 부은 사람이라면 대략 8400만원의 목돈과 앞으로 3600만원의 금액이 더 묶여 있어야합니다. 그렇게 10년간 1억이 넘는 돈을 묶어둔 결과물은 이자수익 약 1000만원 정도겠죠... 이는 시간대비 너무 안타까운 수익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개인적인 생각일 뿐더러 수익률 관점에서만 생각해본 것입니다. 누군가는 위험을 극도로 회피하고자 하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투자공부가 덜 되어 투자공부를 더 할 시간이 필요한데, 그 기간동안 조금이나마 나은 상품에 돈을 굴리고자 하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결국 자신의 목적에 맞게, 성향에 맞게 재형저축 만기연장 여부를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ㅎㅎ 주식투자는 장기로 할 수록 위험률이 떨어진다는점! 알아주셨으면 하는 작은 희망사항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