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지난 15일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기업과 중국 스마트폰 및 5G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화웨이와의 거래를

막아버리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그리고 간밤에 엄청난 소식들이 터져 나왔다. 바로 바로 바로~

 

 

구글 안드로이드 서비스 화웨이 공급 중단!

 

 

구글 말고도 인텔, 퀄컴 등 수많은 미국 IT기업들이 화웨이에 공급 중단을 선언했는데, 제일 관심

가는 것은 단연 구글이다. 이 소식을 듣고 다시 한번 플랫폼의 효과, 네트워크 효과의 위대함을 느낀다.

 

인텔이나 퀄컴같은 부품업체들의 기술력도 엄청나게 뛰어나지만, 결국 하드웨어다.

동일 성능을 내는 부품을 개발하는데에는 오래 걸리겠지만, 결국엔 대체 부품을 마련할 것이다.

 

참고로 기사에 따르면 화웨이는 최소 3개월치의 부품재고를 쌓아두었다고 하는데, 글쎄...

3개월안에 대체품을 개발하여 양산돌입을 할 수 있을까? 이것도 불가하다고 본다 ㅋㅋ

 

이에 반해 구글이 금지한것은? 플레이스토어, 유튜브, 구글맵, 크롬 등. 하나같이 무형재다.

사실상 핸드폰 생산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그렇지만.. 이런 서비스가 없으면 과연 그 핸드폰을 살까??

 

 

안드로이드 시장 점유율 85% ㄷㄷㄷ

 

 

구글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18.2Q 기준 85%이다.. 내가 화웨이 핸드폰을 샀는데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어플을 다운받지 못한다. 그럼 과연 핸드폰을 살까??

 

 

18.9월 기준 유튜브 사용자 TOP 10 국가

 

위 그래프는 유튜브 사용자 Top 10 국가이다. 내가 화웨이 스마트폰을 사면 유튜브를 사용 못한다.

저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사용 못하면서까지 화웨이 스마트폰을 살까? 아무리 싸도 고려 안할 것이다.

 

화웨이 스마트폰이 판매에 큰 위기에 처했단 것은 알겠는데, 왜 화웨이 관련주가 삼성전자가 될까?

위 유튜브 시청자 수와도 관련이 있는데, 화웨이의 주 판매 지역이 삼성전자와 많이 겹치기 때문이다.

 

미국이야 당연 아이폰이 일등이고 화웨이 폰은 팔리지도 않으니 논외로 하고... 다른 지역들을 살펴보자

브라질이 유튜브 시청 2위니 중남미를 보자. 삼성이 압도적인 1위이지만 화웨이의 점유율도 꽤 높다.

 

18년도 중남미 지역 스마트폰 점유율

 

 

그 다음 러시아. 역시나 삼성전자가 1위지만 화웨이가 1년만에 점유율을 11%에서 29%까지 늘렸다 ㄷㄷ.

 

 

18년도 러시아 지역 스마트폰 점유율

 

그 다음 중동 및 아프리카. 역시 삼성이 일등이지만 화웨이가 가파르게 따라오는 중.

 

18년도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스마트폰 점유율

 

 

마지막 대망의 유럽. 생각보다 선진국 사람들도 가성비를 중요시 여기나보다. 화웨이가 23%라니..

 

 

 

 

각 지역별 스마트폰 점유율을 알아보았는데, 상당히 삼성의 주 매출처와 화웨이의 매출처가 비슷하다.

그런데 화웨이 폰은 앞으로 유튜브를 못본다. 구글 지도로 길도 못찾는다. 가장 중요한 앱 다운을 못받는다.

 

자체 OS를 통해 대응하겠다는게 화웨이 대응방안인데... 삼성의 타이푼인지 뭐시긴지도 안쓰는 마당에

화웨이 OS를 쓸까 ㅋㅋ.. 아니라고 본다. 중국 사람들만 애국심으로 써주지 않을까.

 

결국 화웨이의 판매량이 떨어지는 만큼, 분산은 되겠지만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 많이 팔려 나갈 것이다.

물론 이 상황이 영원히 가진 않겠지만, 미중 무역협상 분위기가 험악해진 만큼 금방 해결되진 않을 것 같다.

 

이번년도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 많이 저조할 것으로 보이는데, 무선 사업부문에서 이 기회를 통해

점유율을 쪽쪽 빨아먹고 이익도 팍팍 늘려줬으면 좋겠다 흐흐. 화웨이 관련주 삼성전자 화이팅~~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