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투자 종목들의 소식을 살펴보다가 록히드마틴의 경쟁력에 대해 알 수 있는 기사를 발견하게 되어 공유해볼까 합니다. 두 기사 모두 과거에 발표된 내용이긴 한데, 저는 처음 보게 되어서 ^^;; 그리고 또 이제 막 록히드마틴에 관심을 갖게 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아 소개해봅니다.

 

국가에도 갑질할 수 있는 세계 최대 무기상 록히드마틴

 

 

美 록히드마틴 '특혜 논란', 한국군 첫 통신위성 내달 발사

우리 군 전용 통신위성이 미국 민간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가 쏘는 로켓에 실려 발사된다.미국 스페이스X가 다음 달 한국군 전용 통신위성인 ‘아나시스 2호’를 발사한다고 항공우주 분야 매

www.edaily.co.kr

우선 기사 내용은 '아나시스 2호' 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군용 전용 통신위성을 곧 발사한다는 내용입니다. 특이한 것은 얼마전에 핫했던 민간 우주선인 스페이스X 가 주관하는 로켓발사에 같이 실려보낸다고 하네요. 우리나라 위성인데 미국기업이 쏜다라... 뭐 어쨌든 ㅋㅋ

 

위 기사에서 록히드마틴의 투자자라면 혹은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유의깊게 봐야할 부분은 록히드마틴이 제공한 '아나시스 2호' 히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2014년 9월 록히드마틴사의 대표 전투기인 F-35A 40대를 7조4천억원에 도입하기로 계약합니다. 국제 무기를 거래하면 관행상 '우리나라 기업의 무기를 사줘서 고마워~ 뭐라도 하나 줄게' 라고 하며 '절충교역'이라는 것을 무기 판매 국가에서 구매 국가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즉 여기선 미국이 우리나라에 뭔가를 줬겠죠. 그리고 그것이 바로 이번에 발사되는 '아나시스 2호'입니다.

 

문제는 아나시스 2호를 제작하여 우리나라에 넘겨주기로 한 록히드마틴이 위성제작 비용이 산정당시와 실제제작비 차이가 많이나 우리나라가 비용을 더 부담하라고 하면서 뻗어버립니다. 이로 인해 위성을 발사 시점이 약 1년 6개월이 지연되고 우리나라가 자체적으로 추산한 손해액은 약 300억원이라고 합니다. 그럼 록히드마틴이 이에 대한 책임을 졌을까요? 결론은 록히드마틴의 요청사항을 다 수용하고 그대로 진행한다였습니다.

 

나라에 세금을 내는 국민의 입장으로서 굉장히 화나는 일이긴 하지만 (저 추가 비용엔 내 세금도 포함되어있겠지...) 한편으론 록히드마틴의 독점력, 슈퍼을이라는 입장 등 경쟁력을 느껴 볼 수 있는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부들부들 거리기만 할게 아니라 록히드마틴에 열심히 투자해서 록히드마틴의 배당을 빼먹는게 우리나라가 추가로 지불한 돈을 되찾아오는 애국이 아닐까! 애써 생각해봅니다 ㅎㅎ 

 

5세대 전투기가 4세대 전투기보다 싸면 4세대 전투기 제조사는 어떡하란 말이냐!

 

[밀톡] 김정은이 가장 겁내는 F-35가격 70% 폭락, 이참에 더 사?

우리 공군도 도입중인 F-35A 스텔스기의 대당 가격이 지난해말 7790만 달러(942억원)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면서 F-35가 새삼 주목을..

news.chosun.com

기사 제목만 보면 록히드마틴 망하는 것 아니냐 싶네요 ㅎㅎ 록히드마틴의 주력 전투기인 F-35 가격이 70% 폭락했다는 기사입니다. 다행히도 뭐 농작물과 같이 생산이 엄청 많거나 혹은 수요가 없어서 가격이 폭락한 것은 아니고 F-35가 처음 출시한 2007년 대비 생산성이 많이 향상되어 가격이 많이 떨어졌다는 소식입니다.

 

 

전투기는 1년에 생산할 수 있는 수량이 많지 않아 생산연도를 한개의 Lot (한번에 생산하는 양)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F-35 같은 경우는 22년도에 인도되는 전투기들이 Lot14 인데 대당 가격이 공군기 기준 약 7790만 달러라고 합니다. F-35가 처음 출시 된 2007년에 2억2120만 달러였으므로 13년이 지난 현재 약 1/3 가격으로 떨어진 셈입니다. 매해 생산량이 늘어나다 보니 생산성 향상이 어마어마하게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또 록히드마틴 투자자가 주목해야할 내용은 4세대 전투기들 보다 5세대 전투기인 F-35가 단가가 더 낮아졌다는 내용입니다. 전투기는 그 기능에 따라 세대를 구분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스텔스 기능이 있는 전투기를 5세대 전투기로, 스텔스 기능은 없지만 유도무기를 장착한 전투기를 4세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국가에서 대표 전투기로 삼고있는 보잉의 F-15가 4세대의 대표 모델이죠. 그런데 4세대 보다 기능이 훨씬 좋은 F-35가 더 가격이 낮아져버린 것입니다. 그럼 각 국가에서는??? 가격이 더 비쌀때도 이국가 저국가에서 인도해달라고 요청하던 전투기인데 단가까지 낮아지니 구매 안할 이유가 없을것 같습니다.

 

CEO 교체때문인가...?? 조정받고 있는 록히드마틴

최근 록히드마틴은 수년간 이끌어왔던 메릴린 휴슨 CEO가 사임하고 아메리칸타워를 장기간 이끌던 제임스 테이클릿 CEO가 새로 부임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장기간 주가 상승을 이끌었던 메릴린 휴슨 CEO가 사임해서인지... 주가는 특별한 이유 없이 조정받고 있는데요, 두 기사를 통해 알아본 것과 같이 록히드마틴의 경쟁력은 주가와 상관없이 나날히 강해져가고 있습니다. 이번 조정기를 추매의 기회로 삼을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록히드마틴 일본으로부터 F-35 105대 수주!

미국, 일본에 F-35 스텔스 전투기 105대 판매 승인(종합) (도쿄 서울=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윤고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일본에 최신예 F-35 스텔스 전투기 105대를 판매하기로 결��

lemontalktalk.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