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주식선물 거래 독점기업 CME Group (시카고선물거래소)

주식선물 거래 어디서 이루어지나?? 주식선물 거래의 개념을 아시나요? 현물 거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주식을 매수매도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선물이라는 것은 미래에 상품의 가치가 어떻��

lemontalktalk.tistory.com

지난 포스팅에서 CME Group 에 대해 소개드려 봤는데요, 앞서 말씀 드린것 처럼 CME Group 의 사업 구조 및 이익창출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CME Group 에서 만든 플랫폼에서 투자자들이 거래를 하면 수수료를 떼먹는다! 이러한 사업구조 덕분에 CME Group은 실적을 추정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CME Group 을 통해 이뤄지는 거래들이 얼마나 발생하는지만 카운팅 해보면 '아 이번분기는 성장하겠구나 or 이번 분기는 기대를 말아야겠다' 와 같은 추정이 가능해집니다.

 

실적 추정하기 쉬운 기업 CME Group

 

 

Volume Reports | CME Group Inc.

The Investor Relations website contains information about CME Group Inc.'s business for stockholders, potential investors, and financial analysts.

investor.cmegroup.com

거래소라는 특성때문에 CME Group은 일 단위, 월 단위로 시카고거래소에서 이뤄진 거래량이 얼마나 발생하였는지를 IR 사이트에 공지하고 있습니다. 걸어드린 링크는 CME Group 의 IR 사이트 중 Volume, 즉 거래량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사이트를 들어가보시면 위와 같이 보이는데 글씨로 써드린 것 처럼 (귀찮아서 그림판으로 썻더니 개발새발이군요 ㅎㅎ) 일 거래량과 월 거래량 둘다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나는 부지런 해서 매일매일 거래량 체크 및 누적계산을 할수 있다! 라고 하시면 일 거래량을 보시면 될것 같고, 나는 귀찮다! 한달에 한번 정리해주는 것만 볼란다! 하시면 월 거래량을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대신 월 거래량은 총량이 나오진 않고 일 평균 거래량 수치가 나옵니다.

 

월별 거래량 리포트 입니다. 위와 같이 엑셀로 제공을 해주고 있으며, 일평균 거래량을 누적 / 당분기 / 당월로 나누어 데이터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잠시 살펴보자면 5월까지 누적으로 20년 거래량이 19년 거래량보다 많지만 2분기 들어서는 거래량이 감소하는 모습입니다. 시장의 변동성이 큰 1분기에 거래량이 많았단 의미겠지요. 실제로 1분기에 CME Group은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위 표는 제가 Daily 거래량을 모두 다운 받아 하나하나 기록한 표입니다. 월별 리포트가 나오기 전 CME Group 의 2분기 실적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여... 2분기 데이터만 직접 넣어 계산해 보았구요, 결과는 오른쪽 차트와 같습니다. 잠시 들여다 보자면 거래량이 가장 많은 이자율, 수익률 관련 상품의 거래량이 확연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연준이 기준금리를 0%로 내리고 한동안은 변동 없을것이다! 못박아 버렸으니 관련 선물이나 옵션의 선택지가 많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하여 2분기에 거래량이 많이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무적인 것은 지수 인덱스와 관련된 상품들의 거래량이 크게 늘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인지는 모니터링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2분기 거래량은 작년 동기대비 감소한 상황이라 2분기에는 역성장이 예상이 됩니다.

 

시장도 이러한 상황을 아는지 CME Group의 주가가 지지부진 하네요. 물론 요근래 시장 상황 자체가 별로 좋진 않지만 이미 많은 투자자들이 CME Group 에서 제공하는 Data 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파악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ME Group, 시카고선물거래소 라는 독점성은 여전히 유지됩니다. 비록 한분기가 저조하겠지만은 늘 그렇듯 경제는 언젠가 성장할 것이고 그에 따라 CME Group에서 제공하는 상품들의 거래량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기회를 추매의 기회로 삼아 봐야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_^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