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실적 킹반영이냐 호실적인데 주가는 왜그러냐....

금일 오후에 TSMC 21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대만시장에서는 많은 상승은 없었지만 1% 상승 마감했고... 미국장은 현재 2% 넘게 빠지는 중이다 ㅋㅋ 실적 킹반영이니?? 

 

약간의 멘탈이 흔들리는 찰나, 하나금투 김경민 애널님께서 TSMC 1Q 컨퍼런스 콜 내용 요약을 해준게 있어 읽어보며 내용들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직접 듣고 싶지만 토익 리스닝부문 반타작될까말까다...)

 

TSMC 21년 1분기 컨퍼런스콜 내용

TSMC 의 매출에 HPC 포션이 점점 늘어나는 중이다. TSMC의 매출은 스마트폰이 50%로 아무래도 스마트폰의 계절성 (신제품 출시 계절에 매출성장)이 어느정도 영향을 미쳤었는데, 데이터센터라는 꾸준한 수요가 더해짐에 따라 그 변동폭이 작아지는 모습이다. 

 

2분기 매출 가이던스는 어제 있었던 정전이슈를 반영하여, $12.9~13.2bn 정도라고 한다. TSMC는 통상적으로 가이던스를 보수적으로 내는것으로 유명하니 이번에도 가이던스 상단 정도 매출이 찍히지 않을까 싶다. 또한 매출 규모를 봤을때, Capa 증설에 따른 매출 증가라기 보단 1분기 진행된 가격 인상의 효과가 아닐까 싶다.

 

시설 투자관련 내용이다. 1분기 Capex도 역대급인듯 하다. 어디다가 투자되었는지 알수 있으면 좋으련만, 예상키로는 5nm 공장인 Fab 18 의 3공장에 대부분 투자된 돈이 아닐까 유추해본다. Fab 18은 18년도부터 3개을 순차적으로 건설하여 3개의 공장이 모두 양산되는 경우, 12인치 웨이퍼기준 월 10만장 이상 생산이 가능한 공장이다. 1~2 공장은 준공이 완료되어 현재 양산중이고, 3공장이 건설중인듯 하다. TSMC 의 매출을 한단계 끌어올려줄 공장이기 때문에 언능 양산했으면 좋겠는데, 열심히 구글링 해봐도 아직 소식이 없다....

 

선단 공정 로드맵 관련하여서도 내용이 있다. 21년 5nm 선단공정 매출 기여도가 20%라고 한다. 20.4Q에 매출 비중이 20% 였고, 1Q 매출 비중은 14%이나, 늘어난 재고분까지 고려하면 매출의 약 20% 정도 생산한듯 한데 5nm capa 가 이정도인것 같다. 21년 내내 20% 수준이라고 하면 위에서 언급한 Fab 18 3공장 연내 양산은 기대를 접어야할거 같은데... 내 생각이 틀렸길 ㅋㅋㅋ.... TSMC 에 4nm 도 있단다. 몰랐던 사실이었는데... 4nm 든 3nm든 열심히 연구개발하고 양산준비를 해 나가고 있는듯 하다.

 

반도체 업황에 대한 얘기다. TSMC 가동률이 100% 란다. 쩌는거 아니냐 생각할수도 있지만, 반대로 말하면 공장 및 설비가 늘어나지 않는한 당분간 매출 증대는 단가상승으로 밖에 창출할수가 없다. 주가가 빌빌거리는 사유인거 같기도 하다. 그래서 Fab 18 3공장에 대한 진행상황이 중요할듯 한데.... (가장 가까운 시일내 완공될 공장이니...) 아시는 분은 좀 공유좀 ㅠㅠ 그래도 현재 생산 capa 기준 18개월치를 모두 수주해놨다고 하니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capa만 추가되면 언제든 매출 성장이 가능하단 소리다.

 

반도체 공급 부족이 22년까지 갈 예정이라고 한다. 세계 로직 반도체 유통의 50% 이상을 책임지는 회사가 그렇다고 하니 그런거다. 당분간 반도체 값은 부르는게 값이다. 실제로 TSMC 경영진도 컨퍼런스콜 와중에 가격 인상에 대해 언급을 했다고 하니 기대해보고 있어야겠다.

 

그러거나 말거나 TSMC 는 -3%를 향해 달리는 중... 자고일어나면 더 떨어지려나 ㅋㅋ 전저점 구경가면 총알이나 더 준비해야겠다 ㅠㅠ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