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반도체 공급사태가 연일 대문짝만한게 뉴스가 나고있다. 맨날 똑같은 기사 내용만 쓸라니 지겨울만도 한데 우리 기자님들은 지겹지도 않나보다. 하긴 세계 각국이 나서서 반도체 넘버원을 외치는 상황인데 이런 주제가 기사가 안나면 뭐가 날까 싶다 ㅋㅋ. 그런데 의아한게 있다. 야심차게 조정줄때 매수하자!! 해서 매수한 TSMC 주가가 되려 더 떨어지고 있다. 오늘도 프리장에서 떨어지는걸 보니 더 떨어질 모양세이다 ㅋㅋ 왜일까... 반도체는 부족해서 난리라는데 왜 TSMC 주가는 되려 떨어질까???

 

TSMC 주가 지지부진 사유 1) TSMC를 둘러싸고 있는 각종 우려들

TSMC는 전세계 로직 반도체 공급의 55% 이상을 책임지는 만큼 일거수일투족이 초미의 관심사다. 우리나라 어디선가 화재나는건 몰라도 TSMC에서 화재가 나는건 바로 알수 있다. 우리나라 논밭에 가뭄이 드는건 몰라도 대만에 가뭄이나서 TSMC에 물공급이 잘 안되는건 바로 기사가 난다. 아이러니 하다 ㅋㅋ...

 

물론 이런 우려가 실제로 TSMC 생산에, 실적에 영향을 미치긴 할것이다. 특히 얼마전에 있었던 정전은 Fab 14의 정전이었고 차량용 반도체 웨이퍼가 정전으로 인해 실제로 폐기되었다. 그런데 실적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우려들은 사실 몇가지 되지 않는다. 물 부족을 외치곤 있지만 생산은 지장없이 돌아가고 있고 때되면 비오고 물공급도 될것이다... TSMC 주가가 지지부진한 사유로 꼽아보았지만 사실 이런 우려들은 주가에 큰 영향을 줄만한 요소들이 아닌것 같다. (아닌걸 알지만 포스팅을 위해 써봤다 ㅋ....)

TSMC 주가 지지부진 사유 2) 높아져버린 Valuation

TSMC 의 11년도부터의 PER 수준이다. 대충 보아도 과거엔 15~20배 사이에서 움직여왔다. 그런데 코로나 전에 25배로 상승하더니 최근 나스닥 조정 전에 40배를 찍었다. 최근 조정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30배 이상에서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1년 사이에 PER 배수가 2배가 높아졌으니 TSMC 주가가 지지부진할만도 할것 같다. 그럼 단순히 Valuation이 높아져서 주가가 지지부진하다고 봐야할까? 한창 성장기에 아마존은 어땠는가...? PER 배수가 100배가 넘었어도 주가가 상승하지 않았던가??

TSMC 주가 지지부진 사유 3) 정체된 매출액

앞선 valuation 과 연관이 되는 부분인데, 결국 높아진 valuation이 정당화 되기 위해선 그만큼 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한다. 결국 그러기 위해선 실적의 시작점인 전체 매출액이 성장해야한다.

 

19년 2Q부터 21년 2Q 매출액 가이던스까지 매출액 추이다. 19년도 3Q부터 TSMC 매출액은 증가하기 시작했다.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억눌린 수요가 터지기 시작한 20년 3Q부터는 매출액이 13조원 수준으로 급상승하기 시작한다. 문제는 21년 1Q 컨퍼런스콜을 들어보면 현재 TSMC는 가동률이 거의 100%에 육박한다고 한다. 기존 설비로 더 생산해낼 여력은 없는셈이다. 때문에 작년 4Q 부터 매출액이 분기당 12B 정도에 머물고 있는듯 하다.

 

물론 타이트한 수급상황에 TSMC는 반도체 가격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고 있기는 하나 (올 1분기 컨콜에서도 올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무래도 큰 폭으로 매출상승을 만들어내긴 쉽지 않을터... 결국엔 분기당 몇조씩 쏟아붙는 Capex가 매출로 전환되는 시기가 도래해야 다시한번 매출액이 큰 폭으로 상승할수 있을것 같다.

 

   

차례대로 18 / 19 / 20년도 TSMC 설비 도입액수

그 시점이 언제일지는 잘 모르겠다 ㅋㅋ.... 확실한건 18년도 19년도 대비 20년도에 TSMC는 배로 많은 금액을 설비에다가 쏟아 부었다. 그리고 올해 1Q Capex도 8조원에 달한다. 장치산업 특성상 돈을 부은뒤 셋업하고 시생산해보고 양산할 수 있는 상황을 갖추려면 약 1년에서 1년 반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대충 올 하반기쯤이면 20년도에 설비에다 부은 돈의 효과가 조금식 나타나지 않을까?? 희망 회로를 돌려본다 ㅋㅋ

 

그러거나 말거나 TSMC 주가는 오늘도 지지부진~ 당분간 기대를 접어야겠다 ㅋ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