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 포스팅 요약

  • 미국 천연가스 2036년되면 자국내 소비 후 남는 금액 약 26조원
  • 해당 용량의 천연가스 LNG선으로 수출 시 약 232척 추가 필요
  • 수출 안하면 공중분해되는 금액이 한해 26조원이 넘는데 3700억짜리 LNG선이 대수일까!! 

 

 

미국, 2050년까지 천연가스 생산량 15% 증가 - 투데이에너지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외신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50년까지 미국 천연가스 생산량은 15%, 액화천연가스(LNG) 수출은 15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2050년까지 천연가스생산이 42조1,000억

www.todayenergy.kr

 

조선주 관련 뉴스를 찾아보니 미국 천연가스 수출과 관련된 흥미로운 기사가 있길래 읽어보았다. 핵심은 미국 천연가스 생산량이 2050년까지 15%가 증가하며, 그로 인해 미국 천연가스 수출량이 152% 증가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출처는 외신에 따르면... 이라고 되어있지만 그 외신을 찾아보면 사실 출처는 EIA 라는 미국 에너지 정보국이다.

 

 

찾아보니 뭐 EIA는 이런 정부 부처라고한다. 2050년까지라는 데이터가 가정이 굉장히 많겠지만, 그래도 정부부처인데 신빙성은 있겠지... 어쨌든 신빙성이 있다고 보고 EIA 에서 발간한 2023년 에너지 관련 보고서를 뒤져보았더니 이런 그래프를 찾을 수 있었다.

 

 

파란색선은 미국이 2050년까지 생산하는 천연가스 생산량이며, 갈색선은 미국이 자국내에서 소비하는 천연가스 소비량이다. 고로 그 차액은?? 태워버리거나 수출하거나. 내가 만약 생산자라면 태워버리겠는가?? 당연히 다 수출할 것 같다.

 

 

좀더 구체적인 수치를 보고싶어 데이터를 다운받아 직접 그려보았다. 조선주 투자자에겐 생산량이 얼마가 증가가 되는지는 중요치 않다. 중요한건 LNG선에 태워 수출할 미국 천연가스 수출물량! 그 수출물량을 보면 22년부터 매해 증가하여 대략 2036년에 이르러 약 12Tcf 정도에서 Saturation 되는듯 하다. 앞선 포스팅에서 알아봤지만 미국에 지어지고 있거나 짓기를 계획하고 있는 LNG 플랜트가 수십개니 그럴만도 할듯 하다. 그럼 이제 미국 천연가스 잔여량인 12Tcf 가 어느정도 물량일지 알아봐야한다.

 

 

대신증권에서 친절하게도 LNG선이 1년에 운반할 수 있는 LNG 용량을 계산해둔 자료가 있다. 해당 자료에서는 150K cbm 으로 평균 선적량을 계산해두었는데, 요즘 표준화되어서 건조하는 LNG선은 용량이 176k cbm 짜리니 대충 보정해보면 176k cbm LNG선이 한해 운반할 수 있는 용량은 0.918 bcm 이다. (단위가 익숙치 않아 어렵다.)

 

미국에서 수출하는 천연가스는 22년에서 36년으로 오면서 대략 7.6Tcf 가 증가한다고 한다. (이미 남아돌고 있는 4.5Tcf를 수출할 LNG선은 확보되어있다 가정한다) 이는 feet 단위니 meter 단위로 바꿔주면 대략 0.2128Tcbm 이 된다. 이게 얼마일까 대충 계산을 때려보았는데 천연가스 2.32불 기준, 우리나라돈으로 26조원이다 ㅋㅋㅋ... 단위가 하도 커서 제대로 계산했는지 모르겠다. 어쨌든 다시 돌아와서 178k cbm LNG 선이 한해 운반할수 있는 용량 0.918 bcm 으로 나눠주면? 

 

미국 천연가스 수출로 인해 추가적으로 필요할 LNG선 수량

 

대충 232대 정도가 더 필요해진다. 천연가스를 주로 소비하는 국가는 전통적으로 아시아, 최근 유럽이기에 미국은 대부분 배로 수출해야하지 않을까 예상된다. (파이프 운송이 있는지는 찾아보지 않아 모르겠다.) 앞선 포스팅에서 전세계 계획중인 LNG 프로젝트가 50%만 추진되어도 대략 이 정도 수량이 필요하다고 애널리스트들은 예상하던데 미국 만으로도 231대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니... 좀 더 LNG선 필요대수를 도전적으로 잡아도 되지 않을까 싶다.

 

 

오늘 나온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LNG선 수주 공시. 대당 3700억원이다. LNG선으로 수출하지 않으면 미국에서 공중분해되는 천연가스는 2036년부터 매해 26조원... 내가 미국이라면 지금 LNG선 단가를 따질 때가 아닌듯 하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Go 해야한다. 한국 조선 3사여~ 비싼 배들로 도크를 가득가득 채워보자!

 

※ 조선주에 선투자 후공부 중입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이 있을 수 있으며 Fact 태클은 언제든 감사하며 받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