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톡톡레몬

반응형

 

 

TSMC 주가 왜 지지부진할까....?

반도체 공급사태가 연일 대문짝만한게 뉴스가 나고있다. 맨날 똑같은 기사 내용만 쓸라니 지겨울만도 한데 우리 기자님들은 지겹지도 않나보다. 하긴 세계 각국이 나서서 반도체 넘버원을 외치

lemontalktalk.tistory.com

지난번 포스팅으로 TSMC 주가가 왜 지지부진할까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여전히 지난번 생각과 동일하다... 높아진 주가를 합리화 하려면 그만큼 실적이 더 늘어나야한다! 그런데 증설이 제때 이뤄지지 못해 매출 증대가 지지부진하다! 그래서 TSMC의 Fab 및 투자 현황을 알아보면서 언제쯤 유의미한 매출 증대가 이뤄질지 생각해보려 한당.

TSMC Fab 현황

TSMC Fab 은 참고로 굉장히 여러곳에 있지만, 현재 매출의 50%를 책임지고 있고 향후 그 포션이 더 커질 10nm 이하 선단 공정 위주로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신주 과학단지에 있는 본사 근방 Fab 들이다. Fab 12는 이미 양산이 팽팽 돌아가고 있는 Fab 으로 주로 7nm 에서 90nm 까지 아우른다고 한다. 그리고 중요한 New Fab 이 본사 하단에 보인다. 이 New Fab 은 GiGa Fab (12인치 웨이퍼) 향후 개발될 2nm를 목적으로 건설하고 있는 Fab 이라고 한다. 작년부터 착공에 들어갔으며 대략 23~24년 정도에 대량양산에 들어가지 않을까 싶다.

 

다음은 남쪽의 타이난 지역 Fab들이다. 우선 기존에 양산하고 있던 Fab 14 공장들이 보인다. Fab 14는 주로 12~90nm 칩들을 양산하고 있다고 한다. 그 왼쪽 아래에는 Fab 18이 보인다. TSMC 의 주력이자 미래 먹거리인 5nm 를 주로 양산하는 Fab이다. 그 옆으로 Fab 18 P4/5/6 공장이 보이는데, 이는 22년에 양산 계획중인 3nm 를 위해 건설중인 공장이라고 한다.

 

다음은 대만 중간지역에 있는 타이중 지역 공장들이다. 인터넷에 신주나 타이난 지역처럼 친절하게 나와있는 지도가 없어서 구글맵에서 직접 찾아보았다. 타이중 지역의 Fab은 Fab 15로 총 7동이 있다고 한다. 지도상에서는 6동 밖에 안보이는데... 하나는 못찾겠다. 어째뜬 이 공장에선 또 하나의 주력품인 7nm 칩들을 주로 생산중에 있다. 

 

그 외에도 중국 남경, 싱가폴, 신주 과학단지 인근의 구형 Fab, 미국 등 각지에 몇가지 Fab이 더 있으나 모두 구형 Fab 이고 최근 투자키로 한 남경 Fab을 제외코선 많은 투자가 이뤄지지 않은 Fab이라 건너 뛰었다. 최종적으로 위와 같이 정리한 Table 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어 가져와보았다.

TSMC 매출 증대는 언제 이뤄질 것인가?

지금까지 확인해본 바 + 뇌피셜로 TSMC의 매출 증대는 다음과 같이 이뤄질것 같다. 우선 Fab 18이다. 현재 Fab 18 5nm 공정의 월간 capa는 60~70K 정도... TSMC 경영진인 이를 21년 하반기까지 120k로 늘린다고 하였다. 현재도 가동률은 100%일터! capa가 월간 60~70K 정도 되는 20.4Q 기준 5nm 매출은 약 25억불, 우리나라 돈으로 대략 2.8조원 정도되는듯 하다. TSMC 계획대로 5nm 공정의 capa를 2배수로 늘린다면 21.4Q~22.1Q 부터는 약 25억불의 추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그 사이에도 지속적으로 capa 증설이 있을것이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매출이 증가하지 않을까 싶다.

 

그 다음 타자는 3nm 이다. Fab 18에 짓고있는 3nm 는 애플향으로 이미 샘플 생산은 진행하고 있는듯 하고, 본격적인 양산은 22년 중순 정도로 예상되고 있다. 정확히 아이폰 13 시리즈가 발매할 시기쯤 맞춰 대량 양산이 진행되지 않을까 싶다. 3nm 양산이 시작되면 자연스럽게 그보다 떨어지는 선단 공정 (5~7nm)에 비는 capa 가 발생할 것이고 지금의 10nm 가 아예 생산하지 않는것 처럼 어느순간 일부 공정의 매출은 자연스럽게 없어지지 않을까 싶다. 그렇지만 미세 선단공정일 수록 판매 단가 및 ASP는 좋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미세 선단공정으로 발전할 수록 TSMC 실적은 좋아질 것으로 기대가 된다.  

 

그 다음 타자는 미국 애리조나의 5nm GIGA Fab 이다. 너무너무 기사가 많이나서 어지간해선 다들 알것 같다. 월간 10만장 capa로 미국 애리조나에 40조를 들여 5nm Fab을 건설예정이다. 24년부터 양산이 진행된다고 하니 아직은 먼 얘기인듯하다. 그 다음 타자로 2nm 도 있긴 하지만 아직 기술개발 성공여부도 모르는 상황이므로.... 알고만 있는것으로 ㅋ...

 

결론적으로 단기적으론 Fab 18에서 더 뽑혀나올 5nm 가 언제쯤 실적에 반영될지가 관건일듯하다. TSMC 경영진들의 2분기 전망치를 봐도 크게 매출이 증가하지 않는것으로 보아 2분기는 날센듯 하고, 3Q나 4Q 정도에 기대해봐야할것 같다. 그때쯤이면 지금의 TSMC 밸류를 시장에서 인정해주려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